스크래치 배우기 - 선생님용

고양이를 움직여 봅시다

본 수업은 고양이를 움직여봅시다의 선생님용 교안입니다.

수업방법

이번 수업에서는 스크래치에서 가장 기본적이면 중요한 기능인 움직임에 대해서 배웁니다. 앞선 수업에서 좌표개념을 설명했다면 이 번 수업은 덜 부담스럽겠지만 설명하지 않았다면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좌표 없이 수업을 진행하신다면 x 좌표를 수평으로 y 좌표를 수직으로 이동하게 하는 것이라고 설명해주세요. (수평과 수직을 모를수도 있겠죠? 용어는 신중하게 사용해주세요.) 그리고 x와 y를 0으로 만들고 숫자 0은 화면의 가운데를 의미한다는 것을 확인시켜주세요. 그리고 x와 y의 값을 크게 만듬으로서 고양이를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합니다.

그렇다면 고양이를 0보다 왼쪽으로 이동시켜야 하는데요. 아이들이 아직 음수의 개념을 배우지 않았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런 경우 '음수' 혹은 '마이너스'와 같은 표현보다는 0보다 작은 숫자는 숫자 앞에 빼기를 붙인다고 이야기해주세요. 빼기가 붙은 숫자는 수가 클수록 더 작아진다는 것을 언급하면서 자연스럽게 음수의 개념에 익숙해지도록 시간을 주세요.

이번 수업을 통해서 0 보다 작은 수가 있다는 것을 아이들에게 처음으로 알려줄 수 있다면 참 좋겠죠? 음수의 다른 사례로 함께 이야기 해볼 수 있는 것이 온도 입니다. 온도는 실생활에서 만날 수 있는 대표적인 음수이기 때문에 영하를 사례로 설명을 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이번 수업은 처음으로 움직이는 대상이 등장합니다. 통상 이 대목에서 수업의 분위기가 활기차게 반등합니다. 이 분위기가 잘 살아날 수 있도록 선생님이 분위기를 잘 조성해주세요. 이런 분위기가 결국에 이후 단계로 수업을 나아가는데 중요한 에너지가 됩니다. 진도로 수업을 이끌어가는 것 보다는 아이들의 호기심이 수업을 끌어가도록 하는 것이 선생님의 중요한 역할이 아닐까요? 

정수

여기서 아이들이 익히게 되는 것은 중학교 때 배우게될 정수입니다. 정수는 0을 기준으로 음수와 자연수를 합친 것을 의미합니다. 정수의 핵심은 0을 이해하는 것인데요. 초등학교에서 0은 주로 '없다'는 의미로 학습하게 됩니다. 하지만 0은 없다는 의미 뿐 아니라 기준점으로서의 0이라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기온이 0이라고 하는 것은 온도가 전혀 없다는 뜻이 아닙니다. 0도는 -10도보다 따뜻하죠. 다시 말해서 더 많은 온도가 있다는 것입니다. 0도는 단지 물이 어는 점을 기준으로 한 숫자일 뿐입니다. 이 단계에서 아이들에게 정수를 설명해서는 안됩니다. 하지만 아이들을 지도하는 선생님이 0의 개념에 대해서 폭넓게 이해하고 있다면 든든하겠죠?

댓글

댓글 본문
  1. 후반양반무
    저는 선생님도 아니고 단지 아이들에게 스크래치로 코딩을 가르치고 싶어서 이 수업을 보기 시작했고
    어떻게 아이들에게 설명할지에 대해 고민을 했었는데
    영하로 음수의 개념을 설명하는게 정말 좋은 생각인거 같아요
버전 관리
egoing@gmail.com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