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 package

R package

| 공개

R은 다양한 사용자들의 희망으로 생겨나는 많은 로직들과 코드들을 패키지라는 형태로 배포합니다.
개발자 및 실무진뿐만 아니라 일반사용자들이 특정 주제에 대하여 완성도가 높고 설계가 잘된 코드들을 패키지란 형태로 배포하기 용이하도록 만든 이 시스템은 R의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 패키지 안에는 활용 가능한 함수(function)들과 필요에 따른 빌트인 예제 데이터셋 객체, 패키지 사용 방법에 대한 개요 및 설명서(vignette), 함수 도움말 파일들로 보통 구성되어 있습니다.

패키지의 공유는 CRAN(The Comprehensive R Archive Network) 을 통해 공유되고 있습니다.
현존하는 패키지만 (16년 7월 기준) 8700여 개가 있는데요, 어떤 패키지들이 있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available.packages() 함수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확인한 패키지 중 설치를 희망하는 패키지를 발견하였다면, install.packages() 함수 안에 패키지명을 넣고 실행해 그 패키지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CRAN 서버에서 해당하는 패키지를 찾은 후 다운로드 및 설치를 시작하게 되므로 인터넷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패키지 설치방법

install.packages() 함수를 사용하여 설치하는것이 기본 방법입니다.
예를들어 여러 패키지 중 “ggplot2” 라는 패키지를 설치하고 싶다면

install.packages("ggplot2")

를 실행하게 되면 아래의 로그와 같이 다운로드 및 설치과정이 보이게 됩니다.
아래 로그에 에러 및 경고메세지가 출력되지 않으면 정상적으로 다운로드 및 설치가 됨을 의미합니다.

R studio 에선 설치아이콘을 이용해 설치하는것도 가능하지만, 결국 콘솔에 install.packages("ggplot2") 가 실행되는것과 똑같습니다.

설치된 패키지를 사용하기 위한 방법

설치가 되어있는 패키지를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선 R 세션으로 로드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마치 패키지란 상자에 담겨있는 내용물을 R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펼쳐놓는 과정으로 비유할 수 있습니다.
펼쳐놓는(로드하는) 방법은 대표적으로 library()require() 함수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관습적으로 library() 를 더 많이 이용합니다.

library(ggplot2)

위의 코드를 실행하게되면 “ggplot2” 패키지에 있는 여러가지 함수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Package 수업의 특징

패키지는 특정주제에 대해 특별한 목적으로 만들어집니다.
위에서 예로들은 “ggplot2” 패키지의 경우 그래프를 그릴 수 있는 광범위한 시스템이어서 “ggplot2” 패키지를 로드하는 순간 활성화되는 함수들이 정말 많이 있습니다. (대략 120개)
즉 패키지라는 상자를 까는 순간 정체를 알 수 없는 수많은 부품들과 사용법을 알 수 없는 도구들을 펼쳐놓은 상태로 비유할 수 있습니다.
이 도구 모두를 아는것은 많은 시간이 걸리고, 무엇보다 우리가 현재 필요로 하지 않을 도구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각 패키지에서도 주요한 함수와 대표적인 기능들을 추려서 소개하고, 결론적으로 패키지의 사용 목적을 정확하게 알려드리는 것을 본 강의의 특징으로 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