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내용 |
성취기준 |
성취수준 |
|
과4041. 우리 주위의 물체를 찾아보고 어떠한 재료로 만들어졌는지 조사한다. |
과4041. 우리 주위에 존재하는 다양한 물체를 찾고, 어떠한 재료로 만들어졌는지 말할 수 있다. |
상 |
우리 주위의 물체를 3가지 이상 찾고, 어떠한 재료로 만들어졌는지 설명할 수 있다. |
중 |
우리 주위의 물체를 1~2가지 찾고, 어떠한 재료로 만들어졌는지 설명할 수 있다. |
||
하 |
우리 주위의 물체를 찾아 말할 수 있다. |
||
과4042. 물체의 기능과 물질의 성질 사이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과4042. 다양한 물체에서 각각의 기능과 물질의 성질 사이의 관계를 연결지어 설명할 수 있다. |
상 |
3가지 이상의 물체에서 각각의 기능과 물질의 성질을 연결지어 설명할 수 있다. |
중 |
1-2가지의 물체에서 각각의 기능과 물질의 성질을 연결지어 설명할 수 있다. |
||
하 |
다양한 물체의 기능을 말할 수 있다. |
||
과4043. 물체를 구성 물질의 종류에 따라 분류한다. |
과4043. 물체를 구성 물질의 종류에 따라 기준을 세워 분류할 수 있다. |
상 |
물체를 구성 물질의 종류에 따라 기준을 세워 분류할 수 있고, 한 가지 물질로 만들어진 물체와 여러 가지 물질로 만들어진 물체를 구분할 수 있다. |
중 |
물체를 주어진 기준에 의해 구성 물질의 종류에 따라 분류할 수 있고, 한 가지 물질로 만들어진 물체와 여러 가지 물질로 만들어진 물체를 구분할 수 있다. |
||
하 |
한 가지 물질로 만들어진 물체와 여러 가지 물질로 만들어진 물체를 구분할 수 있다. |
||
과4044. 여러 가지 물질의 성질을 비교하여 어떤 성질 때문에 일상생활에 활용되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과4044. 여러 가지 물질의 성질을 비교하여 어떤 성질 때문에 일상생활에 활용되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상 |
여러 가지 물질의 성질을 비교하고, 어떤 성질 때문에 일상생활에 활용되었는지 설명할 수 있으며, 이를 새로운 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
중 |
여러 가지 물질의 성질을 비교하고, 어떤 성질 때문에 일상생활에 활용되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
하 |
여러 가지 물질의 성질을 비교하여 말할 수 있다. |
||
과4045. 고체와 액체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탐구 활동] 물체와 물질을 고체, 액체, 기체로 분류하기 |
과4045-1. 우리 주위의 물체를 고체와 액체로 구분하고, 각각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상 |
우리 주위의 물체를 고체와 액체로 구분하고, 각각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으며, 가루물질이 고체인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중 |
우리 주위의 물체를 고체와 액체로 구분하고, 각각의 특징을 말할 수 있다. |
||
하 |
제시된 물체를 고체와 액체로 구분하여 말할 수 있다. |
||
과4045-2. 물체와 물질을 고체, 액체, 기체로 분류할 수 있다. |
상 |
기준을 세워 우리 주변의 물체와 물질을 고체, 액체, 기체로 분류할 수 있다. |
|
중 |
제시된 기준에 따라 우리 주변의 물체와 물질을 고체, 액체, 기체로 분류할 수 있다. |
||
하 |
우리 주변의 물체와 물질이 고체, 액체, 기체로 존재하는 예를 말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