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내용 |
성취기준 |
성취수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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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4141. 지층의 형성 과정을 알고 쌓인 순서를 이해한다. [탐구 활동] 지층이 쌓이는 순서 실험하기 |
과4141. 지층이 쌓이는 순서 실험하기 활동을 수행하며, 지층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상 |
주어진 탐구 활동을 수행하며, 수행한 실험과 지층이 만들어지는 과정(선후 관계, 다지는 과정 등)을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
중 |
주어진 탐구 활동을 수행하며, 수행한 실험과 지층이 만들어지는 과정 중 지층의 선후 관계 만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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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 |
주어진 탐구 활동을 수행하지만, 수행한 실험과 지층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관련지어 설명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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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4142. 지층을 관찰하고 여러 지층의 같은 점과 다른 점을 이해한다. |
과4142. 지층을 관찰하고, 여러 지층의 같은 점과 다른 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상 |
여러 가지 지층을 관찰하고 여러 지층의 같은 점과 다른 점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중 |
여러 가지 지층을 관찰하고, 여러 지층의 다른 점은 설명할 수 있지만, 같은 점을 설명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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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 |
여러 가지 지층을 관찰하지만, 여러 지층의 같은 점과 다른 점을 설명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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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4143. 퇴적암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이해하고, 그 특징에 따라 퇴적암을 구분한다. [탐구 활동] 퇴적암 관찰하기 |
과4143-1. 퇴적암을 관찰하고, 퇴적암의 특징에 따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상 |
퇴적암을 관찰하고, 퇴적암 중 이암, 셰일, 사암, 역암, 석회암 중에서 4∼5가지 암석의 특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중 |
퇴적암을 관찰하고, 퇴적암 중 이암, 셰일, 사암, 역암, 석회암 중에서 1∼3가지 암석의 특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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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 |
퇴적암을 관찰하지만, 퇴적암 중 이암, 셰일, 사암, 역암, 석회암이 서로 다르다는 사실만을 말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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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4143-2. 퇴적암 모형을 만들고, 퇴적암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모형 실험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
상 |
퇴적암 모형을 만들고, 퇴적물이 쌓여서 퇴적암이 되는 과정을 모형 실험과 관련지어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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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 |
퇴적암 모형을 만들고, 퇴적물이 쌓여 퇴적암이 만들어지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퇴적암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모형 실험과 관련지어 설명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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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 |
퇴적암 모형을 만들 수 있지만, 퇴적암과 모형을 구분하지 못하며, 퇴적물이 쌓여 퇴적암이 만들어지는 사실만을 말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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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4144. 화석의 생성 과정을 이해한다. [탐구 활동] 여러 화석 관찰하기 [탐구 활동] 화석 모형 만들기 |
과4144-1. 여러 화석을 관찰할 수 있다. |
상 |
여러 화석 관찰하기를 수행하여 그 특징을 글이나 그림으로 상세하게 표현할 수 있다. |
중 |
여러 화석 관찰하기를 수행하여 그 특징을 글이나 그림으로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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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 |
여러 화석 관찰하기를 수행할 수 있지만 그 특징을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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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4144-2. 화석 모형 만들기를 수행하고, 화석의 생성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상 |
화석 모형 만들기를 수행하고, 화석 생물이 화석이 되는 과정(화석화 작용)의 전 과정을 상세하게 그림이나 글로 표현하며, 화석 모형 만들기 실험과 실제 화석이 되는 과정을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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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 |
화석 모형 만들기를 수행하고, 생물이 화석이 되는 과정을 표현하지만, 화석 모형 만들기 실험과 실제 화석이 되는 과정을 관련지어 설명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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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 |
화석 모형 만들기를 수행하지만, 실제 생물이 화석이 되는 과정을 표현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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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4145. 화석이 지구의 과거 모습을 알려 줄 수 있음을 이해한다. |
과4145. 화석이 지구의 과거 모습을 알려 줄 수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
상 |
화석을 이용하여 과거 생물의 모양이나 특징, 당시 생물이 살던 지역의 환경을 추리하여 구체적으로 말할 수 있다. |
중 |
화석을 이용하여 과거 생물의 모양이나 특징을 설명하지만, 당시 생물이 살던 지역의 환경을 추리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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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 |
화석을 이용하여 과거 생물의 모양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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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4146. 화석이 자원으로서 우리 생활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예를 들 수 있다. |
과4146. 화석이 자원으로서 우리 생활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상 |
화석은 과거의 환경이나 생물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는 귀중한 자원임을 이해하고, 특히 석유나 석탄과 같은 에너지 자원으로 이용된다는 사실을 포함하여 화석이 자원으로 이용되는 다양한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중 |
석유나 석탄과 같은 에너지 자원으로 이용된다는 사실을 포함하여 화석이 자원으로 이용되는 다양한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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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 |
석유나 석탄이 화석에서 나온 에너지 자원임을 말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