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내용 |
성취기준 |
성취수준 |
|
1411.중요하거나 인상 깊은 내용을 메모하며 듣는다. |
1411-1.들은 내용을 메모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상 |
들은 내용을 메모하는 방법을 세 가지 이상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다. |
중 |
들은 내용을 메모하는 방법을 한두 가지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다. |
||
하 |
들은 내용을 메모하는 방법을 부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
1411-2.말을 듣고 중요하거나 인상 깊은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
상 |
말을 듣고 중요하거나 인상 깊은 내용을 구별하여 파악할 수 있다. |
|
중 |
말을 듣고 중요하거나 인상 깊은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
||
하 |
말을 듣고 중요하거나 인상 깊은 내용을 파악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
||
1411-3.듣는 목적에 맞게 중요하거나 인상 깊은 내용을 메모할 수 있다. |
상 |
듣는 목적에 맞게 중요하거나 인상 깊은 내용을 정확하게 메모할 수 있다. |
|
중 |
듣는 목적에 맞게 중요하거나 인상 깊은 내용을 메모할 수 있다. |
||
하 |
듣는 목적에 맞게 중요하거나 인상 깊은 내용을 부분적으로 메모할 수 있다. |
||
1412.직접 경험하거나 들은 이야기에서 감동적인 부분을 실감나게 말한다. |
1412-1.직접 경험하거나 들은 이야기에서 감동적인 부분을 찾을 수 있다. |
상 |
직접 경험하거나 들은 이야기에서 감동적인 부분을 중심 내용으로 하여 말할 내용을 선정할 수 있다. |
중 |
직접 경험하거나 들은 이야기에서 감동적인 부분을 내용으로 하여 말할 내용을 찾을 수 있다. |
||
하 |
직접 경험하거나 들은 이야기에서 감동적인 부분을 부분적으로 찾을 수 있다. |
||
1412-2.실감나게 말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상 |
실감나게 말하는 방법을 예를 들어가며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다. |
|
중 |
실감나게 말하는 방법을 대체로 설명할 수 있다. |
||
하 |
실감나게 말하는 방법을 부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
1412-3.직접 경험하거나 들은 이야기에서 감동적인 내용을 실감나게 표현할 수 있다. |
상 |
직접 경험하거나 들은 이야기에서 감동적인 내용을 다른 사람이 실감할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
|
중 |
직접 경험하거나 들은 이야기에서 감동적인 내용을 다른 사람이 이해할 수 있도록 전달할 수 있다. |
||
하 |
직접 경험하거나 들은 이야기를 다른 사람에게 간단하게 전달할 수 있다. |
||
1413.일의 원인과 결과를 생각하며 듣고 말한다. |
1413-1.이야기를 듣고 일의 원인과 결과를 파악할 수 있다. |
상 |
이야기를 듣고 일의 원인과 결과를 나타내는 부분을 찾아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다. |
중 |
이야기를 듣고 일의 원인과 결과를 나타내는 부분을 찾아 대체로 설명할 수 있다. |
||
하 |
이야기를 듣고 일의 원인과 결과를 나타내는 부분을 찾아 부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
1413-2.원인과 결과에 따라 내용을 조직하여 말할 수 있다. |
상 |
직접 경험하거나 들은 이야기를 원인과 결과가 분명히 드러나게 내용을 재구성하여 말할 수 있다. |
|
중 |
직접 경험하거나 들은 이야기를 원인과 결과가 드러나게 내용을 재구성하여 말할 수 있다. |
||
하 |
직접 경험하거나 들은 이야기를 원인과 결과가 부분적으로 드러나게 내용을 재구성하여 말할 수 있다. |
||
1414.말차례를 지키면서 바른 태도로 대화를 나눈다. |
1414-1.말차례를 지켜 말하는 것의 중요함을 설명할 수 있다. |
상 |
대화 전개에서 말차례 지키기가 매우 중요한 요인임을 이유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중 |
대화에서 말차례 지키기의 예절이 중요함을 설명할 수 있다. |
||
하 |
대화에서 말차례의 기본 규칙이 있음을 부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
1414-2.말차례를 지키면서 바른 태도로 대화할 수 있다. |
상 |
말차례와 예절을 지키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공손하고 바른 태도로 대화할 수 있다. |
|
중 |
말차례와 예절을 대부분 지키면서 대화할 수 있다. |
||
하 |
말차례를 부분적으로 지키면서 대화할 수 있다. |
||
1415.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발표하고, 다른 사람의 발표를 평가하며 듣는다. |
1415-1.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발표할 수 있다. |
상 |
듣는 이가 내용 전체를 모두 이해하고, 명료하게 들을 수 있도록 발표할 수 있다. |
중 |
듣는 이가 내용의 대부분을 이해할 수 있도록 발표할 수 있다. |
||
하 |
듣는 이가 내용의 일부분을 이해할 수 있도록 발표할 수 있다. |
||
1415-2.다른 사람의 발표를 평가하면서 들을 수 있다. |
상 |
다른 사람의 발표에서 잘하는 점과 고칠 점이 무엇인지 평가하면서 들을 수 있다. |
|
중 |
다른 사람의 발표에서 잘하는 점이나 고칠 점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다. |
||
하 |
다른 사람의 발표에서 잘하는 점이나 고칠 점을 파악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