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내용 |
성취기준 |
성취수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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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41.소리와 표기가 다를 수 있음을 알고, 낱말을 바르게 발음하고 쓴다. |
1441-1.낱말의 표기와 발음이 서로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안다. |
상 |
낱말의 표기와 발음이 서로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알고, 구체적인 예를 들 수 있다. |
중 |
낱말의 표기와 발음이 서로 다를 수 있다는 점을 대략적으로 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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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 |
낱말의 표기와 발음이 서로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잘 알지 못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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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41-2.소리와 표기가 다른 낱말을 바르게 발음할 수 있다. |
상 |
발음에 규칙이 있음을 알고 소리와 표기가 다른 낱말을 바르게 발음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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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 |
소리와 표기가 다른 낱말을 바르게 발음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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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 |
소리와 표기가 다른 낱말을 발음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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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41-3.소리와 표기가 다른 낱말을 올바르게 표기할 수 있다. |
상 |
표기에 규칙이 있음을 알고 소리와 표기가 다른 낱말을 올바르게 표기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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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 |
소리와 표기가 다른 낱말을 올바르게 표기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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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 |
소리와 표기가 다른 낱말을 표기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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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42.표준어와 방언의 가치를 알고, 상황에 따라 효과적으로 사용한다. |
1442-1.표준어와 방언의 개념을 예를 들어 구분할 수 있다. |
상 |
표준어와 방언의 개념과 특성을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중 |
표준어와 방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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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 |
표준어와 방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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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42-2.상황에 따라 표준어와 방언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상 |
상황에 따라 표준어와 방언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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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 |
상황에 따라 표준어와 방언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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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 |
상황에 따라 표준어와 방언을 적절히 사용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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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42-3.표준어와 방언의 의의와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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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표준어와 방언의 의의와 가치를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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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 |
표준어와 방언의 의의와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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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 |
표준어와 방언의 의의와 가치를 설명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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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43.국어의 낱말 확장 방법을 알고, 다양한 어휘를 익힌다. |
1443-1.국어의 낱말 확장 방법을 안다. |
상 |
국어의 낱말 확장 방법을 알고 구체적인 예를 들 수 있다. |
중 |
국어의 낱말 확장 방법을 대략적으로 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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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 |
국어의 낱말 확장 방법을 잘 알지 못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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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43-2.낱말 확장 방법을 토대로 낱말의 뜻을 파악할 수 있다. |
상 |
낱말 확장 방법을 토대로 새로운 낱말의 뜻을 파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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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 |
낱말 확장 방법을 토대로 알고 있는 낱말의 뜻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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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 |
낱말 확장 방법을 토대로 알고 있는 낱말의 뜻을 파악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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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44.낱말들을 분류해 보고 국어사전에서 낱말을 찾아본다. |
1444-1.동사, 형용사의 다양한 활용형을 기본형으로 바꿀 수 있다. |
상 |
동사, 형용사의 활용형을 기본형으로 바꾸는 원리를 알고, 다양한 활용형을 기본형으로 바꿀 수 있다. |
중 |
동사, 형용사의 활용형을 기본형으로 바꿀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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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 |
동사, 형용사의 활용형을 기본형으로 바꾸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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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44-2.동음이의어와 다의어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상 |
동음이의어와 다의어의 개념과 특징을 국어사전에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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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 |
동음이의어와 다의어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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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 |
동음이의어와 다의어의 개념을 설명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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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44-3.국어사전에서 낱말을 찾을 수 있다. |
상 |
국어사전에서 낱말을 찾고, 여러 가지 뜻 중에서 가장 적절한 의미를 골라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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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 |
국어사전의 사용 방법을 익혀 낱말의 의미를 사전에서 찾을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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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 |
국어사전의 사용이 미숙하여 사전에서 낱말을 찾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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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45.문장을 끝내는 다양한 방식을 알고 자신의 의도에 맞게 문장을 사용할 수 있다. |
1445-1.표현 의도에 따라 문장을 끝내는 다양한 방식을 설명할 수 있다. |
상 |
설명, 의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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