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내용 |
성취기준 |
성취수준 |
|
1451.짧은 시나 노래를 암송하거나 이야기를 구연한다. |
1451-1.짧은 시나 노래의 분위기를 살려 암송할 수 있다. |
상 |
짧은 시나 노래의 분위기를 충분히 이해하고 분위기를 살려 암송할 수 있다. |
중 |
짧은 시나 노래의 분위기를 이해하지만, 낭송할 때 분위기를 충분히 살리지 못한다. |
||
하 |
짧은 시나 노래의 분위기를 살려 낭송하는 데에 소극적이고 어려움을 느낀다. |
||
1451-2.짧은 이야기를 실감 나게 구연할 수 있다. |
상 |
짧은 이야기를 적극적인 태도로 실감나게 구연할 수 있다. |
|
중 |
짧은 이야기의 일부를 실감나게 구연할 수 있다. |
||
하 |
짧은 이야기를 구연하는 데에 어려움을 느낀다. |
||
1451-3.암송이나 구연하는 활동을 통해 소통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
상 |
암송이나 구연하는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소통의 즐거움을 느끼며, 말이나 글로 표현할 수 있다. |
|
중 |
암송이나 구연하는 활동을 통해 소통의 즐거움을 느끼지만, 다소 소극적으로 참여할 때가 있다. |
||
하 |
암송이나 구연을 하고 소통의 즐거움을 느끼는 데에 어려움을 느낀다. |
||
1452.재미있거나 감동적인 부분에 유의하며 작품을 이해한다. |
1452-1.이야기를 읽고, 재미있거나 감동적인 부분을 찾을 수 있다. |
상 |
이야기를 읽고, 재미있거나 감동적인 부분을 찾고, 이유를 구체적으로 말할 수 있다. |
중 |
이야기를 읽고, 재미있거나 감동적인 부분을 찾고, 이유를 간략하게 말할 수 있다. |
||
하 |
이야기를 읽고, 재미있거나 감동적인 표현이 드러난 부분을 찾는 데에 어려움을 느낀다. |
||
1452-2.재미있는 발상이 드러난 시를 읽고, 그 효과를 알 수 있다. |
상 |
시를 읽고, 재미있는 발상이 드러난 부분을 찾아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알 수 있다. |
|
중 |
시를 읽고, 재미있는 발상이 드러난 부분을 찾아 그 이유를 대략적으로 알 수 있다. |
||
하 |
시를 읽고, 재미있는 발상이 드러난 부분을 찾는 데에 어려움을 느낀다. |
||
1452-3.아동극을 감상하고 재미있거나 감동적인 부분을 찾을 수 있다. |
상 |
아동극을 감상한 뒤 재미있거나 감동적인 부분을 찾아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밝힐 수 있다. |
|
중 |
아동극을 감상한 뒤 재미있거나 감동적인 부분을 찾아 그 이유를 대략적으로 밝힐 수 있다. |
||
하 |
아동극을 감상한 뒤 재미있거나 감동적인 부분을 밝히는 데에 어려움을 느낀다. |
||
1453.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하여 내용을 간추린다. |
1453-1.이야기의 내용을 일이 일어나는 차례에 따라 간추릴 수 있다. |
상 |
작품을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에 따라 이야기가 전개됨을 이해하고 이야기의 내용을 일이 일어난 차례에 따라 구체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 |
중 |
작품을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에 따라 이야기를 정리할 수 있다. |
||
하 |
작품을 읽고, 이야기의 내용을 일이 일어난 차례에 따라 정리하는 데에 어려움을 느낀다. |
||
1453-2.일이 일어난 원인과 결과에 따라 이야기의 내용을 간추릴 수 있다. |
상 |
일이 일어난 원인과 결과가 있음을 이해하고, 원인과 결과에 따라 이야기의 내용을 간추릴 수 있다. |
|
중 |
일이 일어난 원인과 결과가 있음을 이해하지만, 이야기의 내용을 원인과 결과에 따라 간추릴 때에 잘 적용하지 못한다. |
||
하 |
일이 일어난 원인과 결과에 따라 이야기의 내용을 간추리는 데에 어려움을 느낀다. |
||
1454.작품 속 인물, 사건, 배경에 대해 설명한다. |
1454-1.작품에서 인물, 사건, 배경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한다. |
상 |
인물, 사건, 배경의 의미를 알고, 작품을 읽을 때에 인물, 사건, 배경을 파악할 수 있다. |
중 |
인물, 사건, 배경의 의미는 이해하지만, 작품을 읽고 인물, 사건, 배경을 파악하는 데에 서툴다. |
||
하 |
인물, 사건, 배경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작품을 읽고 인물, 사건, 배경을 파악하는 데에 어려움을 느낀다. |
||
1454-2.인물, 사건, 배경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이해할 수 있다. |
상 |
이야기를 읽고, 인물, 사건, 배경이 구체적으로 드러나게 이야기를 간추릴 수 있다. |
|
중 |
이야기를 읽고, 이야기를 간추릴 때에 인물, 사건, 배경의 파악이 정확히 이루어지지 않을 때가 있다. |
||
하 |
이야기를 읽고, 인물, 사건, 배경이 드러나도록 이야기를 간추리는 데에 어려움을 느낀다. |
||
1455.작품 속의 세계와 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