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새 문서 만들기
처음 일러스트레이터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파일(F) - 새로 만들기(N)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옵니다.
<그림 2>의 빨간색 네모 친 부분에서 그림의 크기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문서 내에서도 변경 가능합니다.)
아무 값이나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그림 3>과 같은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2. 기본 도형 그리기
간단한 도형을 그리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새 문서를 만들었다면 그림과 같이 왼쪽에 도구 모음이 보일 것입니다.
만약 보이지 않는다면 윈도우(W) - 도구를 클릭해주세요.
먼저 도구 모음부터 설명하겠습니다. (수학 그림을 그릴 때 자주 사용되는 항목만 간단히 설명)
(선분, 사각형, 지우개 항목에 보이는 창은 해당 도구를 꾹 눌렀을 때 등장하는 창입니다.)
수학 관련 용도로 일러스트레이터를 쓴다면 이 항목들을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이제 기초적인 그림을 그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가장 간단한 도형인 선분을 그려보겠습니다.
선분을 그리려면 도구 모음에서 선분을 선택합니다.
(선분의 단축기가 \이므로 \키를 누르면 바로 선분을 그릴 수 있습니다.)
위 그림처럼 시작점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을 꾹 누르고 있다가 임의의 위치에서 손을 떼면
다음과 같이 선분이 그려집니다.
Alt키 또는 Shift키를 이용하여 선분을 그리는 방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Alt키를 누른 상태로 선분을 그리면 처음 클릭했던 점이 선분의 중점이 됩니다.
Shift키를 누르면 선분이 45도 간격으로 그려집니다.
Alt키의 사용 예
Shift키의 사용 예
이 성질은 다른 개체(호, 사각형, 원)에 대해서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정리하면, Alt키는 처음 클릭한 위치를 개체의 중심으로 만드는 성질이 있고,
Shift키는 가로와 세로의 비율이 1:1이 되는 성질이 있습니다.
Alt키와 Shift키를 동시에 누를 수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호를 그려보겠습니다. 기본 도구로는 타원의 1/4인 호를 그릴 수 있습니다.
호 도구를 선택하고, 선분을 그릴 때와 마찬가지로 시작점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르고 끝점에서 마우스를 떼면 타원의 1/4인 호가 그려집니다.
만약 원의 1/4인 호를 얻고 싶다면 가로와 세로의 비율이 1:1이 되게 하는 Shift키를 누르면서 그리면 됩니다.
이번에는 닫힌 도형(다각형, 원, ...)을 그려보겠습니다. (닫힌 도형의 의미는 좀 뒤에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사각형과 타원을 그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사각형 도구 또는 원형 도구를 선택합니다.
선분을 그릴 때와 마찬가지로 원하는 모양이 나오면 마우스를 떼면 됩니다.
위 그림은 원과 직사각형의 중심이 모두 일치하게 그려졌는데, 이렇게 중심(또는 꼭짓점)이 겹치게 그려야 하는 경우는 상당히 많을 것입니다.
일러스트레이터에는 도형의 중심이나 고정점에 마우스 포인터를 가져가면 그 점으로 개체가 자석처럼 끌려가는 기능이 있는데, 이 기능을 이용하면 도형의 중심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도형의 중심일 것 같은 곳에 마우스 포인터를 가져가면 이 기능에 의해 초록색으로 가운데라는 문구가 뜹니다.
이 문구가 뜰 때 Alt키를 누르고 도형을 그리면 됩니다.
사실 일러스트레이터의 자동 점 찾기 기능을 사용하지 않아도, 그냥 원을 선택하면 원의 중심을 찾을 수 있습니다.
원의 중심에 파란색 점이 나오는데, 이 점이 바로 원의 중심입니다.
이번에는 정다각형을 그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아까의 팝업창에서 다각형 도구를 선택하면 정다각형을 그릴 수 있습니다.
다각형 도구를 선택하고 아무데나 클릭하면 그림과 같은 창이 뜹니다.
입력한 숫자만큼의 꼭짓점을 가진 정다각형이 만들어집니다.
가령, 위 그림처럼 6을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이렇게 정육각형이 그려집니다.
이 장에서 살펴본 기본 도형들은 정말 정말 자주 쓰이므로 숙달될 때까지 연습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