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OT는 빅데이터를 다루기 위해서 만들어진 프레임워크 입니다. 데이터 저장, 분석, 그리기 등에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ROOT는 c++로 쓰였지만 파이썬과 R을 지원합니다.
이 모듈에서는 핵물리 분야에서 연구를 시작하려고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기초적인 ROOT 사용법에 대해서 배워보려고 합니다. 하지만 ROOT는 문서화가 영어로 아주 잘 되어있으므로 영어를 잘하는 사람은 다음 문서를 참고하면 좋습니다:
- https://root.cern.ch/root-user-guides-and-manuals.
- https://root.cern.ch/root/htmldoc/guides/users-guide/ROOTUsersGuide.html
우리는 리눅스 터미널 환경에서 c++를 이용한 ROOT를 배워볼 것입니다. 버전은 6.04 이상을 기준으로 작성하지만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하위버전에서도 작동할 것입니다. 버전 6은 c++11을 지원하고 버전 5에 비해서 문법을 더 엄격하게 적용합니다.
ROOT를 배우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검색의 생활화 입니다. ROOT는 아주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모든 기능을 외우는 것 보다는 큰 틀을 이해하고 그때 그때 맞춰서 기능을 찾아보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이에 맞게 ROOT는 레퍼런스 페이지, 특히 클래스 정보가 아주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또한 유저들이 질문하고 답하는 ROOT 포럼도 있습니다. ROOT와 함께 c++가 처음인 사용자는 c++ 공부를 먼저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모듈은 ROOT를 처음접하는 한국사람을 위한 가이드로 작성하며 초보적인 수준에서 ROOT의 기능에 대해서 알아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