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해를 위한 영문법

아빠와 엄마

저는 영어 문장을 아빠와 엄마, 그리고 가족에 비유를 많이 합니다.

가령 저희 집에서 아파트 반상회를 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학교에 갔다가 집에 돌아와 보니 집안에 수많은 아줌마와 아저씨, 그리고 아이들이 있다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저는 사람이 아무리 많아도 제 엄마, 아빠, 그리고 동생을 분간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옆집 가족도 분간해 낼수 있지요. 영어를 잘하는 사람이 보는 문장의 모습입니다.

반면, 똑같은 장면을 외계인이 비행접시에 타고 스캔하고 있다고 생각해 보세요. 뭐가 집안에 우글대고 있는지 투시 카메라로 지켜 보니깐, 외계인은 수많은 수컷과 암컷이 우글대고 있는 장면을 보게 됩니다. 마치 벌레나 개미떼가 모여 사는것 처럼요. 영어를 못하는 사람이 보게되는 영어의 모습입니다.

우글대는 무엇인가의 모음에서 가족이라는 퍼즐을 맞추는 것. 그게 문법의 전부 입니다. 아주 쉽습니다.

가족은 기본 적으로 아빠와 엄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아빠를 주어, 엄마를 동사라고 부릅니다. (나중에 설명하겠지만, 아빠와 엄마를 바꾸어 부르시면 안됩니다.) 모든 가족이 그렇듯이 아빠와 엄마는 반드시 있습니다. 주어, 즉 아빠에게는 "은/는/이/가"를 반드시 붙여서 해석해 주세요. 혹시 이 부분을 읽고 유치하거나 너무 기초라는 생각이 드시나요? 저는 평생 영어와 함께 살았습니다. 그중 많은 시간을 영어를 가르치는 일을 해왔고요. 수 많은 영어를 배우는 사람들이 이 습관을 들이지 못해서 무너지는 것을 보아왔습니다. 영어를 포기하는 사람들은 어려운걸 몰라서 포기하는게 아니라 자신이 사실은 모르는데 안다고 착각하는 부분 때문에 무너집니다. 운전을 시작 할 때 악셀보다 브레이크 잡는 연습을 먼저 해야 하듯이 마음속에 꼭 새겨두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주어는 어디에 있는 것일 까요? 대부분의 문장은 동사 앞에 있습니다. 제가 나중에 주어를 찾으세요 하면 동사를 먼저 찾고 그 앞을 주어입니다 라고 말씀 하심 됩니다. 이 말을 하는 이유는, 가끔 주어가 잘 안보일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경우 동사는 잘 보입니다. 그래서 동사 앞을 주어로 잡고 "은/는/이/가"를 무조건 붙이세요. 주어와 동사를 구분할수 있다면 영어의 4-50%공부는 끝난 것입니다. 제 개인적인 단점은, 거짓말이나 과장을 못하는 성격이라는 점입니다. 장점은 영어를 잘 안다는 것이고요. 제말을 믿으시면 됩니다.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다음 문장의 주어를 찾으세요:

 

1) Tommy danced on the table.

2) Driving very fast on a busy road may cause an accident.

3) That she won the game pleased her parents.

 

 

 

 

 

 

 

 

 

 

답 (파란색이 동사입니다):

1) Tommy danced on the table.

2) Driving very fast on a busy road may cause an accident.

3) That she won the game pleased her parents.

* 틀리셨어도 좋습니다. 앞으로 설명해 나갈 내용입니다 ㅎㅎ

 

 

댓글

댓글 본문
버전 관리
Yoo Moon Il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