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어(S) + 동사(V) || 목적어(O) + 목적격 보어(OC) : O가 OC하게 || S가 V한다.
잊지 마십시오. 이런 식 - 목적어가 목적보어 하(되)게 주어가 동사한다 - 으로 해석이 되는 것은 모두 유형 5에 해당됩니다. 다른 형식은 이 해석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복잡한 문법적 설명 이전에 다음의 두 문장을 잘 보시고 문장을 암기해 주시면 도움이 될겁니다. 목적격 보어도 보어 이므로 명사와 형용사가 들어올 수 있습니다.
1) 목적격 보어가 명사인 경우:
The boy chose me captain. : me가 captain이 되게 the boy가 chose 했다.
=> 내가 대장이 되게 그 소년이 선택했다. 여기에서 me = captiain입니다. 즉 목적격 보어는 명사입니다.
2) 목적격 보어가 형용사인 경우
God made Adam happy. : Adam이 happy하게 God이 made했다.
=> 아담이 행복하게 신이 만들었다. 여기에서 행복한 것은 아담입니다. 아마도 God이 아담에게 이브를 만들어 주었겠지요. 이 문장을 유형 5의 대표 문장으로 암기해 둡시다.
다소 유치하게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중학생들이 간혹 푸는 문제 하나 내겠습니다. 다음 문장에서 to take the course는 to 부정사의 무슨 용법 일까요? 부정사는 명사적, 형용사적, 부사적 용법이 있습니다. 답은 밑에 있습니다.
He allowed me to take the course. // 그는 내가 그 과목을 수강하게 혀용했다.
답을 확인해 보셨으면 다른 예와 비교 하겠습니다.
God made Adam happily. // 신은 아담을 행복하게 만들었다.
얼핏 위의 문장과 비슷한 해석이 나오는 듯 하지요? 여기에서 happily는 ly가 붙어 있으므로 부사이고 5형식 문장이 아닙니다(목적 보어는 형용사나 명사만 되니까요). 따라서 위의 5형식 해석 (목적어가 목적보어 하(되)게 주어가 동사한다)을 적용 시킬수 없습니다. 위의 해석은 유형 5만 사용할수 있는 해석입니다. 따라서 이 문장은 God made Adam || happily.로 끊어 보셔야 합니다. 즉, God이 아담을 만들었고, 즐겁게 노래하며 만들었나 봅니다. 행복한 것은 신이지요, 아담이 아닙니다. 3형식 문장입니다. 부사는 문장의 형식을 나눌때 '살'에 해당하므로 빼기로 했다는 걸 기억하고 계시지요?
지금까지 문장의 다섯 가지 형식에 대해 모두 말씀드렸습니다. 영어 문장은 이 다섯가지 말고는 없습니다. 형식을 구분 하실수 있다면 제가 말한 해석 방법대로 해석 하시면 됩니다. 최소한 단어로만 이루어진 문장은 다 이해하실수 있습니다. 구와 절은 곧 설명하겠습니다만, 쉽습니다.
저는 이 다섯가지 문장을 암기하라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자꾸 적용시키다 보면 자연히 암기되는 내용입니다. 제가 강조하고 싶은 것은, 앞으로 눈보라가 불던 천둥이 치던, 어떤 어려움과 시련이 닥치던 이 다섯가지 형식 외에 영어 문장은 없다는 확신과 용기를 가지셔야 합니다. 저는 이제 곧 여러분의 믿음을 시험 할 것이고, 영어의 성패가 이 믿음에서 갈리게 될 것입니다. 5 형식에 관한 지식은 별거 아닙니다. 믿음과 확신이 필요합니다 ㅎㅎ
자 이제는 마지막 품사인 명사 토픽으로 넘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답: 형용사 용법입니다.
이유: 해석을 해보면 "me가 to~하게 he가 allow했다" 입니다. 즉, 5형식 문장이고, 이 경우 목적어 me 다음은 형용사의 자리입니다. 따라서 형용사의 자리에 to가 들어가 있으므로 형용사 용법인 것 입니다. 어떤 예쁘장한 남학생이 남자 고등학교에 다닙니다. 그 학생이 남자 고등학교 학생이니까 남자겠지! 하는 논리와 비슷합니다. 명사는 되지 않습니다. me라는 사람과 ~하는 행위는 동일 물체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