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해를 위한 영문법

유형 5

주어(S) + 동사(V) || 목적어(O) + 목적격 보어(OC) : O OC하게  ||  S V한다.
 
 
마지막 형식입니다. 제가 가장 재미있어 하는 유형이기도 합니다.

주어(S) + 동사(V) || 목적어(O) + 목적격 보어(OC) : O OC하게  ||  S V한다.

잊지 마십시오. 이런 식 - 목적어가 목적보어 하(되)게 주어가 동사한다 - 으로 해석이 되는 것은 모두 유형 5에 해당됩니다. 다른 형식은 이 해석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복잡한 문법적 설명 이전에 다음의 두 문장을 잘 보시고 문장을 암기해 주시면 도움이 될겁니다. 목적격 보어도 보어 이므로 명사와 형용사가 들어올 수 있습니다.

1) 목적격 보어가 명사인 경우:

The boy chose me captain. : me가 captain이 되게 the boy가 chose 했다.

=> 내가 대장이 되게 그 소년이 선택했다. 여기에서 me = captiain입니다. 즉 목적격 보어는 명사입니다.

2) 목적격 보어가 형용사인 경우

God made Adam happy. : Adam이 happy하게 God이 made했다.

=> 아담이 행복하게 신이 만들었다. 여기에서 행복한 것은 아담입니다. 아마도 God이 아담에게 이브를 만들어 주었겠지요. 이 문장을 유형 5의 대표 문장으로 암기해 둡시다.

 

다소 유치하게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중학생들이 간혹 푸는 문제 하나 내겠습니다. 다음 문장에서 to take the course는 to 부정사의 무슨 용법 일까요? 부정사는 명사적, 형용사적, 부사적 용법이 있습니다. 답은 밑에 있습니다.

He allowed me to take the course. // 그는 내가 그 과목을 수강하게 혀용했다.

 

답을 확인해 보셨으면 다른 예와 비교 하겠습니다. 

God made Adam happily. // 신은 아담을 행복하게 만들었다.

얼핏 위의 문장과 비슷한 해석이 나오는 듯 하지요? 여기에서 happily는 ly가 붙어 있으므로 부사이고 5형식 문장이 아닙니다(목적 보어는 형용사나 명사만 되니까요). 따라서 위의 5형식 해석 (목적어가 목적보어 하(되)게 주어가 동사한다)을 적용 시킬수 없습니다. 위의 해석은 유형 5만 사용할수 있는 해석입니다. 따라서 이 문장은 God made Adam || happily.로 끊어 보셔야 합니다. 즉, God이 아담을 만들었고, 즐겁게 노래하며 만들었나 봅니다. 행복한 것은 신이지요, 아담이 아닙니다. 3형식 문장입니다. 부사는 문장의 형식을 나눌때 '살'에 해당하므로 빼기로 했다는 걸 기억하고 계시지요?

 

지금까지 문장의 다섯 가지 형식에 대해 모두 말씀드렸습니다. 영어 문장은 이 다섯가지 말고는 없습니다. 형식을 구분 하실수 있다면 제가 말한 해석 방법대로 해석 하시면 됩니다. 최소한 단어로만 이루어진 문장은 다 이해하실수 있습니다. 구와 절은 곧 설명하겠습니다만, 쉽습니다.

저는 이 다섯가지 문장을 암기하라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자꾸 적용시키다 보면 자연히 암기되는 내용입니다. 제가 강조하고 싶은 것은, 앞으로 눈보라가 불던 천둥이 치던, 어떤 어려움과 시련이 닥치던 이 다섯가지 형식 외에 영어 문장은 없다는 확신과 용기를 가지셔야 합니다. 저는 이제 곧 여러분의 믿음을 시험 할 것이고, 영어의 성패가 이 믿음에서 갈리게 될 것입니다. 5 형식에 관한 지식은 별거 아닙니다. 믿음과 확신이 필요합니다 ㅎㅎ

 

자 이제는 마지막 품사인 명사 토픽으로 넘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답: 형용사 용법입니다.

이유: 해석을 해보면 "me가 to~하게 he가 allow했다" 입니다. 즉, 5형식 문장이고, 이 경우 목적어 me 다음은 형용사의 자리입니다. 따라서 형용사의 자리에 to가 들어가 있으므로 형용사 용법인 것 입니다. 어떤 예쁘장한 남학생이 남자 고등학교에 다닙니다. 그 학생이 남자 고등학교 학생이니까 남자겠지! 하는 논리와 비슷합니다. 명사는 되지 않습니다. me라는 사람과 ~하는 행위는 동일 물체가 아닙니다.

 

 

 

댓글

댓글 본문
  1. uzusun
    아!! 제가 (목적보어가 명사라면 목적어와 목적보어는 동일 물체가 됩니다.) 이부분을 간과하고(학습한 부분임에도;;) 있었네요ㅠ 열정적인 설명 감사드립니다!
    대화보기
    • Yoo Moon Il
      최선을 다해서 잘 이해 하신 겁니다. 영어를 시작할 때 그런 생각을 많이 하게 되고, 아주 자연스러운 의문 입니다. 해석을 하니 '~것'으로 해석되고 당연히 명사 용법 같을 거라고 생각하신 것 같습니다. 해석만 하실줄 아시면 됩니다만 사실 이부분이 좀 중요한 부분입니다. 중요하다는 것은 알게되면 활용을 많이 할수 있기 때문에 공부하고 가면 나중에 편하다는 말입니다.
      조금 더 설명하겠습니다. 목적보어가 명사라면 목적어와 목적보어는 동일 물체가 됩니다. 예를 들면 He made me a hero (그는 나를 영웅으로 만들었다). 라고 했을 때 me = hero의 등식이 성립되어야 합니다. 같은 사람이지요. 이 문장은 우리말 해석상의 유사함에도 불구하고 me와 '그 과목을 듣는 행위'는 동일 물체가 될수 없기 때문에 명사의 보어가 될수 없는 것입니다.
      추가로, '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로의 부정사'의 구조는 어학적으로나 실용적으로 매우 중요한 구조입니다. 이런 구조를 쓸수 있는 동사는 제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혹시라도 암기 하실수 있으면 나중에 도움이 많이 될것 같아서 이런 구조를 가질수 있는 동사를 아래에 정리해 두겠습니다:

      advise 충고하다 ask 요청하다 encourage 권장하다 persuade 설득하다 remind 상기시키다 tell 말하다 urge 촉구하다 warn 경고하다 allow 허용하다 compel 강요하다 enable 가능하게 하다 help 돕다 lead 이끌다 permit 허용하다 force 강요하다 cause 유발하다 believe 믿다 consider 고려하다 expect 기대하다 want 원하다 wish ~하면 얼마나 좋을까 (would) like 원하다

      이 아이들이 나오면 많은 경우 뒤에 '목적어 + to' 가 나오고 '목적어가 to~하게 주어가 동사한다' 식으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문법적으로는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입니다만, 그냥 암기하시는게 편합니다.

      고등학교에서는 굉장히 시험에 많이 나오는 단어들 입니다. 건너뛸수 없는 부분이니 공부해 두시면 좋을듯 합니다. 설명이 부족했다면 언제든지 글 남겨주십시요. 열정이 부럽습니다.
    • uzusun
      안녕하세요!!오늘도 성공하기 위해 몸부림 치고있습니다^^;
      질문이 있습니다!! 문제 내주신 to 부정사의 용법에 대해서인데요 정답을 형용사적 용법이라고 말씀하셨는데 저는 명사적 용법이라고 생각을 했거든요! 이유는 5형식문장인것은 이해를 했고 목적보어자리에는 명사나 형용사가 올수을테고 to take the course 가 그 과목을 수강하는 것을 허용했다라고 한다면 명사적용법이겠구나 하고 생각했는데 틀려서 슬프네요ㅠ 이해를 바탕으로한 암기를 하자라는 생각으로 공부하다보니 진도가 더디네요ㅠ 혹시 제가 생각한 내용에서 수정해야할 부분은 무엇일까요?ㅠ
    버전 관리
    Yoo Moon Il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