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인구분포를 선명하게 나타내는 중요한 선이 있는데, "黑河-----腾冲线”(흑하-----텅총선)이라 부릅니다.
이 선은 중국 가장 북쪽에 위치한 흑룡강(黑龙江)에서 중국에서 남방에 위치해 여행지로 유명한 운남성(云南省)의 腾冲市(텅총시)까지 이어져있습니다.
이 선은 실제로 이어져있지 않고 이 선을 기준으로 중국의 인구분포가 선명하게 나눠집니다.
1935년도에 이 선으로부터 동남쪽은 전 국토의 40%에 해당되는 면적이며 총 인구의 96%가 사는 반면에,
이 선으로부터 서북쪽은 전 국토의 60%에 해당되는데 겨우 4%의 인구만 거주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약 80년이 지난 오늘날까지도 큰 변화가 없다고 합니다.
오늘날까지 대부분의 중국인들은 동부에 거주하고 있고, 평균적으로 매 1km당 400명정도가 거주하고있고,
중부지역은 매 1km당 200명, 서부지역은 매 1km당 10명채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중국에는 공식적으로 한족(汉族)을 포함한 56개 민족이 있습니다. 14억 인구중에 한족이 91.5%의 인구수를 차지하며, 나머지 55개 소수민족들은 8.5%의 인구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저는 도시에서 유학을 하고 있어서 그런지 마주치는 중국인들은 거의다 한족인데요.
하지만 위에 설명한 선을 기준으로 서북쪽으로 중국여행을 가면 각 지역마다 다른 소수민족들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정말 각각 소수민족마다 문화의 차이가 크며, 이해할 수 없는 특이한 문화를 가지고 있는 소수민족들도 정말 많습니다.
사실 소수민족은 위 그림에 그려진 55개족보다 훨씬 더 많은 소수민족들이 각 지역마다 있습니다. 하지만 소수민족의 종류가 너무 많을 뿐더러, 각각의 인구수가 너무 적어서 중국정부에서 그 지역중 많은 인구를 차지하는 소수민족 하나를 골라 하나의 소수민족으로 통합을 시켰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지인들은 명확히 나누어 구분합니다. 그래서 위 그림은 중국을 대표하는 55개 소수민족이라해도 무방합니다.^^
심지어 각 지역마다 사용하는 언어(방언)도 다 다르며, 다른 언어라고해도 무방할정도로 차이가 너무 크고, 나이가 좀 있으신들은 중국표준어 보통화(普通话)를 모르셔서 제가 보통화를 한다해도 소통이 전혀^^ 1도 안된답니다.
이 점을 보면 이 많은 민족과 넓은 토지가 한 국가라는게 정말 신기하기도하고 많은 의문점을 가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