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생과 역사
1980년대까지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가장 널리 사용된 프로그래밍 전문 언어는 C이다. 하지만 C언어 역시 한계에 부딪치게 되었고 이에 따라 고도로 복잡한 프로그램을 관리하기 위하여 C++가 탄생하게 되었다.
C++는 처음 소개된 이후로 1985년과 1989년, 그리고 C++에 ANSI표준을 적용하기 시작한 시기 등 3번에 거처 개정되었다. 1994년에 최초로 표준안이 발표되었으며 ANSI C++위원회는 사실상 스트루스트럽(C개발자)이 설정한 모든 사양을 그대로 수용하고 그외의 약간의 사양을 덧붙였다. 그렇기 때문에 C++는 C프로그래머가 쉽게 C++를 사용할 수 있다는 관련성에서 큰 장점이 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 : Object Oriented Programing)
C++는 흔히 객체지향적 언어라고 한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새로운 방식의 프로그래밍 접근 방법이다. 프로그래밍이 탄생한 이후로 그 방식은 많은 변화를 겪었는데, 프로그래밍이 현격하게 다른 변혁을 겪을 때마다 새로운 접근 방식이 나타나 프로그래머가 그 전 단계보다 훨씬 더 복잡해진 프로그램을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왔다. 예전의 구조적인 프로그래밍은 복잡한 프로그램 작성 시 프로그램의 규모가 일정 한계를 넘으면 가끔씩 실패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상당히 우수한 기능을 해왔지만 그 보다 좀 더 복잡한 프로그램을 쓸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래밍 방식이 필요했다. 그래서 탄생한 것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다. 이는 구조적인 프로그래밍에서 사용되는 개념들을 최대한 활용하여 종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이러한 개념을 엮어내는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