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은 기본 체크메이트의 마지막인 2개의 나이트로 체크메이트 시키는 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이미 지난 시간에 잠깐 언급한 것처럼 일반적으로 2개의 나이트로는 체크메이트가 불가능해요. 하지만 예외적인 상황이 몇가지 있으니 알아보도록 할게요.
상상력
2개의 나이트로 상대 킹을 체크메이트 시키는 모습을 그려봅시다. 이전 수업에서 그랬던 것처럼 상대 킹을 구석에 몰아야 겠죠? 그리고 마지막 코너에 몰린 킹을 체크메이트 시키면 되겠죠?
Nf7# 모습이에요.
나이트로 체크메이트 시키는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이 바로 직전의 모습을 상상해 볼게요. Nf7로 체크메이트로 시킨 나이트는 어디에서 왔을까요? d8, d6, e5, g5 네 군데중에 하나일거에요. h6는 아니에요. 그 전에 h6에 있었다면 이미 경기는 스테일메이트로 끝났을 테니까요!
우리는 그 전 나이트가 g5에서 왔다고 가정해볼게요.
그럼 그 전의 흑의 수는 무었이었을까요? 흑은 남은 기물이 킹밖에 없으니 Kh8가 되겠죠? 그럼 킹은 어디에서 h8로 왔을까요? 백의 킹에게 체크를 당해서 왔을리는 없으니 Nf6+ 체크 때문에 g8에서 Kh8로 이동했을거에요. (킹은 서로 체크를 하거나 나란히 설 수 없어요!)
그럼 바로 그 전 백의 수도 명확해졌죠? 분명 Nf6+ 였을거에요. 이 나이트는 d7, d5, e8, e4, g5, h7, h5 7곳 중에서 f6로 왔을거에요. 우리는 나이트가 g4에서 왔다고 가정해볼게요. (어디에서 왔더라도 결과는 동일해요!)
2개의 나이트로 체크메이트
자, 그러면 시나리오를 되감기 했으니 다시 재생을 해볼게요!
1. Nf6+ Kh8
2. Nf7#
어때요? 2개의 나이트로 체크메이트 시켰어요! 그런데 왜 지난 수업부터 나이트 2개로는 체크메이트가 불가능하다고 했을까요? 잘 한번 살펴볼게요.
1. Nf6+ 인 상황이에요. 흑이 Kh8를 한다면 위에 봤던 것처럼 Nf7#로 체크메이트 당하고 말죠. 그런데 킹이 꼭 h8로 가야할까요?
1. ... Kf8
2. Ne6+ Ke7
흑의 킹이 빠져나가 버렸어요. 나이트 2개로는 상대 킹을 가두고 구석으로 수를 강제할 수 없기 때문에 체크메이트를 시킬 수 없어요. 그래서 상대가 실수하지 않는 이상 이길 수가 없죠.
반대로 말하면, 수비하는 측에서는 구석으로 가지만 않으면 경기를 비길 수 있는거죠!
마치며
이렇게 총 6가지 기본 체크메이트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체스에는 상대 킹을 체크메이트 시킬 수 있는 방법이 무수히 많답니다. 하지만 이제 입문하시는 분들은 유리한 상황에서 상대 기물은 먼저 다 잡고 기초적인 체크메이트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체스의 기초'에서 다뤘던 기물들의 점수표 기억하시나요? 각 기물들의 점수를 기초로 체크메이트 가능 여부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아요.
1. 퀸(9점) - 가능
2. 비숍+비숍(6점) - 가능
3. 비숍+나이트(6점) - 가능
4. 나이트+나이트(6점) - 불가능
5. 룩(5점) - 가능
6. 폰(1점) - 가능 * 퀸 또는 룩으로 프로모션 할 때
자신이 가진 기물의 점수의 합이 5점 보다 많다면? 혹은 폰을 1개 이상 가지고 있다면? 체크메이트 시킬 수 있어요. 물론 나이트 2개를 가지고 있는 경우나 특수한 예외들은 제외해야 하지만요.
다음 시간부터는 정말로 재미있는 체스의 전술에 대해 알아볼게요. 전략이 장기적인 계획이라면 전술은 단기적인 소규모 전투죠. 체스에서 소규모 전투를 치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