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부터는 체스의 기초 전술을 익혀볼게요.
포크(Fork)는 갈라지다, 가지 등의 뜻을 가지고 있어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식기인 포크를 뜻하기도 하구요. 사전에는 체스용어로 '양수걸이' 라고 나오네요 한마디로 둘 이상의 기물을 한번에 공격한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다른말로는 더블어택(Double Attack)이라고도 한답니다. 보통은 Fork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하죠.
포크는 동시에 두개 이상의 기물을 공격할 수 있는 경우에 할 수 있어요. 심지어 킹으로도 가능하죠!
나이트 포크(Knight Fork)
가장 먼저 나이트를 살펴볼게요. 포크라는 전술에 가장 잘 어울리는 기물이 바로 나이트이기 때문이에요.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당하는 전술이 바로 나이트 포크이기도 하구요. 그만큼 나이트의 움직임이 변칙적이라 파악하기가 쉽지 않고 어디든 점프해서 이동할 수 있다는 특성때문에 여러 기물을 동시에 공격할 수 있기 때문이죠.
나이트 포크는 보통 체크를 동반해서 이뤄져요. 아래 포지션을 볼게요.
기물의 숫자를 살펴보면, 폰의 숫자는 6기로 동일하고, 룩은 서로 2기씩 가지고 있어요. 하지만 백은 퀸(9점)을 가지고 있는 반면에 흑은 나이트(3점)만 가지고 있죠. 하지만 흑은 좋은 전술적인 기회가 있어요.
1. ... Nf2+
나이트가 f2 칸으로 가면서 상대 킹과 퀸을 동시에 공격했어요. 체크 상태이기 때문에 백은 반드시 체크에서 벗어나야 해요.
2. Kg2 Nxd3
상황이 완전히 역전되어버렸죠? 다른 기물 숫자가 동일한 상태에서 흑이 나이트를 하나 더 가지게 되었죠.
나이트를 이용한 포크는 체크를 동반하지 않더라도 굉장히 유용해요. 다음 포지션을 볼게요.
백이 폰이 하나더 많지만 흑은 룩(5점)을 가지고 있는 반면에 백은 나이트(3점)을 가지고 있어요.
1. Nc5
하지만 나이트가 c5 칸으로 이동하면서 룩과 퀸을 동시에 공격했어요. 퀸에 대한 공격은 체크와 다르게 강제성은 없어요. 하지만 보통의 경우 퀸을 희생하는 것은 손해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응을 해야하죠.
1. ... Qc6
2. Nxa6 Qxc6
처음 포지션과 비교해보면 다른 기물 숫자는 동일하고 백이 폰이 하나 더 많은 상황이 되었죠? 이처럼 나이트를 활용해 보다 가치 있는 기물(위 경우에는 룩)과 교환하면 보다 경기를 쉽게 풀어갈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