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학년군 성취기준

3~4학년

생활 중심의 친숙한 국어 활동을 바탕으로 하여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적인 국어 능력을 갖추고,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의사소통 태도를 생활화한다.

(1) 듣기말하기

초등학교 34학년 듣기말하기 영역 성취기준은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적인 듣기말하기 능력을 갖추고 바람직한 듣기말하기 태도를 생활화하는 데 중점을 두어 설정하였다. 생활 중심의 친숙한 국어 활동을 바탕으로 하여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상대방의 감정을 고려하며 예의 바르게 듣고 말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둔다.

[401-01]대화의 즐거움을 알고 대화를 나눈다.

[401-02]회의에서 의견을 적극적으로 교환한다.

[401-03]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고려하며 듣고 말한다.

[401-04]적절한 표정, 몸짓, 말투로 말한다.

[401-05]내용을 요약하며 듣는다.

[401-06]예의를 지키며 듣고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2) 읽기

초등학교 34학년 읽기 영역 성취기준은 다양한 글의 내용을 파악하고 글에 담긴 의미를 추론하는 등 읽기의 기초적 기능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중점을 두어 설정하였다. 글에 대한 경험과 느낌을 다른 사람과 나누는 활동을 통해 적극적으로 의미를 구성하는 독자를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둔다.

[402-01]문단과 글의 중심 생각을 파악한다.

[402-02]글의 유형을 고려하여 대강의 내용을 간추린다.

[402-03]글에서 낱말의 의미나 생략된 내용을 짐작한다.

[402-04]글을 읽고 사실과 의견을 구별한다.

[402-05]읽기 경험과 느낌을 다른 사람과 나누는 태도를 지닌다.

(3) 쓰기

초등학교 3~4학년 쓰기 영역 성취기준은 기본적인 쓰기의 방법을 익히고 몇몇 종류의 글을 실제로 써 보면서 쓰기 경험을 쌓는 데 중점을 두어 설정하였다. 친숙한 소재를 활용하여 글을 쓰면서 쓰기에 자신감을 갖고 쓴 글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는 태도를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둔다.

[403-01]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갖추어 문단을 쓴다.

[403-02]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건이나 행동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403-03]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403-04]읽는 이를 고려하며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 글을 쓴다.

[403-05]쓰기에 자신감을 갖고 자신의 글을 적극적으로 나누는 태도를 지닌다.

(4) 문법

초등학교 34학년 문법 영역 성취기준은 낱말과 문장을 사용하는 능력과 한글을 소중히 여기고 언어 예절을 지키며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갖추는 데 중점을 두어 설정하였다. 낱말, 문장 및 높임법에 대한 이해를 통해 기초적인 국어 사용 능력을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둔다.

[404-01]낱말을 분류하고 국어사전에서 찾는다.

[404-02]낱말과 낱말의 의미 관계를 파악한다.

[404-03]기본적인 문장의 짜임을 이해하고 사용한다.

[404-04]높임법을 알고 언어 예절에 맞게 사용한다.

[404-05]한글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지닌다.

(5) 문학

초등학교 34학년 문학 영역 성취기준은 작품으로 형상화된 세계를 포괄적으로 이해하며 감상하고 그 결과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갖추는 데 중점을 두어 설정하였다. 학습자의 흥미와 발달 단계에 맞는 작품을 찾아 읽고 감상의 결과를 능동적으로 표현하면서 문학을 즐기는 태도를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둔다.

[405-01]시각이나 청각 등 감각적 표현에 주목하며 작품을 감상한다.

[405-02]인물, 사건, 배경에 주목하며 작품을 이해한다.

[405-03]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하여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고 표현한다.

[405-04]작품을 듣거나 읽거나 보고 떠오른 느낌과 생각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405-05]재미나 감동을 느끼며 작품을 즐겨 감상하는 태도를 지닌다.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