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학년군 성취기준

2009개정 성취기준

공통

자연 현상과 사물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일상생활의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가 돋보임.

알고 있는 과학 지식을 일상생활과 연결하여 적용하는 능력이 있으며 관찰력도 뛰어남.

실험 기구를 올바르게 사용하며 자신이 관찰한 결과를 분석하여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려는 태도가 우수함.

과학 지식과 호기심이 풍부하여 문제를 창의적이고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가 우수함.

탐구를 통하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실생활에 이를 적용하는 능력이 우수함.

 

버섯곰팡이해캄짚신벌레를 관찰하여 식물이나 동물과 다른 특징을 추리할 수 있음.

전지의 연결 방법과 전구의 연결 방법에 따른 전구의 밝기를 각각 비교할 수 있음.

하루 동안의 태양 고도와 그림자 길이기온의 관계를 알고 측정할 수 있음.

계절별 낮과 밤의 길이를 측정하고계절에 따른 태양의 남중 고도와 낮과 밤의 길이기온 변화를 말할 수 있음.

지구의를 사용하여 계절별 태양의 남중 고도를 측정하고계절의 변화 원인을 자전축의 기울기와 지구의 공전으로 설명할 수 있음.

물질이 연소할 때에 새로운 물질이 생긴다는 것을 알고 이를 확인하는 실험을 설계할 수 있음.

연소의 조건과 관련하여 소화의 조건을 설명하고이와 관련된 실험에서 변인을 통제할 수 있음.

 

버섯곰팡이해캄짚신벌레세균과 같은 생물의 특징과 사는 환경을 설명할 수 있음.

다양한 생물이 우리 생활에 끼치는 이로운 영향과 해로운 영향을 설명할 수 있음.

첨단 생명 과학이 우리 생활에서 활용되는 사례를 설명할 수 있음.

전류가 흐르는 전선 주위에 자석의 성질이 나타남을 알고이 현상을 이용하여 전자석을 만들 수 있음.

하루 동안의 태양 고도와 그림자 길이기온을 측정할 수 있음.

물질이 연소할 때에 필요한 조건을 알고 연소할 때에 생기는 물질을 확인하는 실험을 할 수 있음.

 

세균에 의한 질병으로부터 건강을 지키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음.

다양한 생물이 우리 생활에 끼치는 영향에 대하여 조사하고 정리할 수 있음.

전지전구전선을 연결하여 전구에 불이 켜지는 조건을 말할 수 있음.

전기 회로에서 전류가 흐르는 방향을 말할 수 있으며전기 절약과 전기 안전의 필요성을 알고 일생생활에서 이를 습관화하려는 태도를 가지고 있음.

계절의 변화에 호기심과 흥미를 가지고 이를 탐구하려는 태도를 가지고 있음.

물질이 탈 때에 나타나는 현상을 알고 소화의 조건을 설명할 수 있음.6학년 2학기 교과학습발달상황 예시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