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학년군 성취기준

문학

. 문학

영역 성취기준

문학 작품의 구성 요소가 잘 드러나는 작품을 대상으로 하여 그 구성 요소에 초점을 맞추어 문학 작품을 자신의 말로 해석하고, 해석한 내용을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한다.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핵심성취기준

핵심 성취기준 선정 근거

1451. 짧은 시나 노래를 암송하거나 이야기를 구연한다.

1451-1. 짧은 시나 노래의 분위기를 살려 암송할 수 있다.

1451은 즐겁게 암송하는 경험을 하고 이야기를 구연하도록 하는 내용으로, 세 개의 성취기준으로 나뉜다. 1451-11451-2는 갈래의 성격을 고려하여 나누어진 성취기준으로서 교육과정과 부합 여부를 고려할 때 1451-11452-2를 모두 핵심 성취기준으로 선정하며, 1451-3은 평가나 실제 수업 활동으로 구현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고 앞의 두 성취기준에 포함되어 구현될 수 있으므로 일반 성취기준으로 남긴다.  

1451-2. 짧은 이야기를 실감 나게 구연할 수 있다.

1451-3. 암송이나 구연하는 활동을 통해 소통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1452. 재미있거나 감동적인 부분에 유의하며 작품을 이해한다.

1452-1. 이야기를 읽고 재미있거나 감동적인 부분을 찾을 수 있다.

 

1452는 주목되는 부분을 중심으로 작품에 접근하도록 하는 내용으로, 세 개의 성취기준으로 나뉜다. 재미있거나 감동적인 부분을 찾는 것은 작품 읽기의 자연스러운 과정이므로 별도로 다루지 않고 평상시 문학 수업에서 작품에 접근하는 방식으로 지도해도 된다.

1452-2. 재미있는 발상이 드러난 시를 읽고 그 효과를 알 수 있다.

 

1452-3. 아동극을 감상하고 재미있거나 감동적인 부분을 찾을 수 있다.

 

1453.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하여 내용을 간추린다.

1453-1. 이야기의 내용을 일이 일어나는 차례에 따라 간추릴 수 있다.

 

1453은 작품의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도록 하는 내용으로, 두 개의 성취기준으로 나뉜다. 선후 관계에 따라 내용을 간추리는 것은 인과 관계에 따라 이야기를 간추리는 학습을 하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다루어질 수 있으므로 1453-2를 핵심 성취기준으로 선정한다.

1453-2. 일이 일어난 원인과 결과에 따라 이야기의 내용을 간추릴 수 있다.

1454. 작품 속 인물, 사건, 배경에 대해 설명한다.

1454-1. 작품에서 인물, 사건, 배경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한다.

 

1454는 작품 속 인물, 사건, 배경을 파악하도록 하는 내용으로, 두 개의 성취기준으로 나뉜다. 교육과정에서 의도하는 중핵적인 내용은 1454-2이며 1454-11454-2를 지도할 때 자연스럽게 지도할 수 있으므로 1454-2를 핵심 성취기준으로 선정한다.

1454-2. 인물, 사건, 배경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이해할 수 있다.

1455. 작품 속의 세계와 현실 세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안다.

1455-1. 시나 이야기 속의 세계를 상상하고 우리가 사는 세계와 비교할 수 있다.

 

1455는 작품 속 세계와 현실 세계를 비교하여 인식하도록 하는 내용으로, 두 개의 성취기준으로 나뉜다. 작품 속 세계와 현실 세계를 비교하는 것은 평상시 문학 수업을 통해 학습하는 것이 자연스러우므로 1455-11455-2를 일반 성취기준으로 남긴다.

1455-2. 상상의 세계가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주는지 파악하며 문학 작품을 읽을 수 있다.

 

1456. 작품을 듣거나 읽거나 보고 느낀 점을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한다.

1456-1. 작품을 감상하고 느낀 점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1456은 작품 이해 능력과 표현 능력을 동시에 기르고자 하는 내용으로, 두 개의 성취기준으로 나뉜다. 교육과정의 핵심적인 내용을 1456-1이 담고 있고 1456-21456-1을 하면서 함께 지도할 수 있으므로 1456-1을 핵심 성취기준으로 선정한다.

1456-2. 작품을 감상한 후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면서 작품에 대한 이해와 감상의 폭을 넓힐 수 있다.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