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학년군 성취기준

역사1

(1) 사람들이 모이는 곳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핵심 성취

기준

핵심 성취기준 선정 근거

4031 우리 지역에서 버스나 지하철 노선이 이어지는 곳을 지도로 그려보고 그것을 통해 중심지의 위치를 찾을 수 있다.

4031 우리 지역에서 버스나 지하철 노선이 이어지는 곳을 지도로 그려보고 그것을 통해 중심지의 위치를 찾을 수 있다.

- 4031은 우리 고장 중심지의 위치 파악에 관한 내용으로 단원의 전반적인 학습 활동에 기본이 되는 핵심 성취기준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지도를 활용하여 우리 고장의 중심지를 찾는 활동은 기능적인 측면의 핵심 성취기준으로 선정한다.

- 4032우리 고장 중심지의 생활 모습 파악가장 관련성이 높은 성취기준으로, 우리 지역의 옛날과 오늘날의 모습을 비교하는 사4033과 새롭게 생겨난 중심지와 기존의 중심지를 비교하는 사4034내용을 포괄하고 있어 핵심 성취기준으로 선정한다. 특히 면담, 견학 등과 같은 향후 사회과 학습 활동에 필요한 기능적인 요소를 담고 있어, 핵심적인 성취기준으로 다룰 가치가 있다.

4032 우리 지역 중심지의 대표적인 건축물과 사람들의 생활모습에 대해 다양한 방법으로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중심지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4032 우리 지역 중심지의 대표적인 건축물과 생활 모습을 다양한 방법(: 면담, 견학)으로 조사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 지역 중심지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4033 우리 지역의 중심지 중 특징적인 곳을 선정하여 옛날과 오늘날의 모습과 역할을 비교한다.

4033 우리 지역 중심지 중 특징적인 곳의 옛날과 오늘날 모습과 역할을 비교해 변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4034 교통통신의 발달에 따라 새로 생겨난 중심지와 기존의 중심지 간의 차이를 비교한다.

4034 기존의 중심지와 교통통신의 발달로 인해 새롭게 생겨난 중심지 간의 차이점을 비교할 수 있다.

 

 

(2) 도시의 발달과 주민 생활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핵심 성취기준

핵심 성취기준 선정 근거

4061 우리 지역 도시의 위치를 지도나 인터넷을 통해 찾아보고, 그 위치적 특성을 말할 수 있다.

4061 지도나 인터넷 등을 통해 우리 지역 도시의 위치를 찾고, 그 위치를 지형적 특성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 이 단원은 우리나라 도시 분포와 기능적인 특징 파악을 목표로, 우리나라의 도시 분포와 발전 과정, 도시 문제와 해결 방법을 탐구하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도시 분포와 발전 과정을 다룬 사4062와 도시 문제와 해결 방법을 제시한 사4064를 이 단원의 핵심 성취기준으로 선정한다.

- 4061은 앞서 ‘(1) 우리가 살아가는 곳단원의 사4011‘(5) 우리 지역, 다른 지역단원의 사4051에서 우리 지역의 위치를 찾는 학습 과정을 통해 다룰 수 있다. 또한, 4063의 신도시 관련 내용은 사4062와 사4064의 내용에 포괄될 수 있다.

4062 우리 지역의 도시 분포와 도시의 발달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4062 다양한 자료(지도나 인터넷)를 활용하여 우리 지역의 도시 분포를 살펴보고, 도시의 발달 과정과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063 신도시 개발의 사례를 소개하고, 신도시가 개발된 이유와 문제점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4063 신도시 개발의 사례를 소개하고, 신도시가 개발된 이유와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4064 도시 문제(, 주택 문제, 환경 문제, 교통 문제 등)의 성격을 이해하고, 그 해결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4064 도시 문제(, 주택 문제, 환경 문제, 교통 문제 등)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 해결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