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학년군 성취기준

듣기말하기

. 듣기말하기

영역 성취기준

일상생활이나 학습 상황에서 바르고 적극적인 자세로 귀 기울여 듣고 말하며, 고운 말, 바른말을 사용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핵심 성취기준

핵심 성취기준 선정 근거

1211.다른 사람의 말이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들으며 내용을 확인한다.

1211-1.다른 사람의 말이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는 태도를 갖는다.

1211은 듣기를 하면서 귀 기울여 듣는 태도를 함양하는 것과 듣기에서 내용을 확인하는 기능을 신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른 사람의 말을 귀 기울여 듣고 그 내용을 파악하는 것은 듣기의 가장 기초적인 능력으로 초등학교 1-2학년군에서 필수적으로 학습해야 한다. 그러므로 1211-1의 귀 기울여 듣는 태도와 1211-2의 듣고 내용을 파악하는 기능과 관련된 성취 기준을 모두 핵심 성취 기준으로 선정한다.

1211-2.다른 사람의 말이나 이야기를 듣고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1212.듣는이를 고려하며 자신의 기분이나 느낌을 말로 표현한다.

1212-1.상대의 말을 듣고 처지와 감정을 파악할 수 있다.

 

1212는 듣는이를 고려하여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내용으로 두 개의 성취 기준으로 나뉜다. 1212-21212-1의 단계를 전제로 하며 1212-1의 성취 기준 내용을 포괄하고 있으므로 1212-2를 핵심 성취 기준으로 선정한다. , 1212-2는 본래 상대의 처지와 감정을 배려하며 자신의 기분이나 느낌을 말할 수 있다.’였다. 하지만 초등학교 1-2학년군 학습자의 인지 및 정서 발달 단계 상 상대를 배려하는 단계에까지 도달하도록 요구하는 것은 그 수준이 적절하지 못해 상대의 처지와 감정을 생각하며로 수정하였다.

1212-2.상대의처지와 감정을 생각하며 자신의 기분이나 느낌을 말할 수 있다.

1213.듣는이를 바라보며 자신 있게 말한다.

1213-1.듣는이를 바라보며 말할 수 있다.

 

1213은 듣는이를 바라보며 자신 있게 말하는 것을 다룬 내용으로 두 개의 성취 기준으로 나뉜다. 1213-1의 듣는이를 바라보는 말하기 자세와 1213-2의 자신 있게 말하는 태도이다. 자신 있게 말하는 태도에는 듣는이를 바라보는 자세가 포함되므로, 1213-2를 핵심 성취 기준으로 선정한다.

1213-2.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1214.일이 일어난 차례를 생각하며 듣고 말한다.

1214-1.일이 일어난 차례를 생각하며 들을 수 있다.

1214는 일이 일어난 차례에 따른 듣기 영역과 말하기 영역을 통합한 것으로 이에 대한 성취 기준은 듣기 활동과 말하기 활동으로 나누어 병렬적으로 제시하였다. 이에 듣기 능력과 말하기 능력의 균형적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1214-1의 듣기, 1214-2의 말하기와 관련된 성취 기준을 모두 핵심 성취 기준으로 선정한다.

1214-2.일이 일어난 차례를 생각하며 말할 수 있다.

1215.상황과 상대에 알맞은 인사말을 알고, 공손하고 바른 태도로 인사를 나눈다.

1215-1.상황과 상대에 따른 알맞은 인사말을 구분할 수 있다.

 

1215는 상황과 상대에 따라 바른 태도로 인사를 나눌 수 있는 능력을 도모하는 내용으로 두 개의 성취 기준으로 나뉜다. 1215-11215를 수행하기 위한 지식을 다룬 성취 기준이므로 1215-2의 실행의 전제 조건이며, 1215-2에 통합될 수 있다. 그러므로 1215-2를 핵심 성취 기준으로 선정한다.

1215-2.상황과 상대에 따라 공손하고 바른 태도로 인사를 나눌 수 있다.

1216.여러 가지 말놀이에 즐겨 참여한다.

1216-1.여러 가지 말놀이를 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1216은 말놀이에 즐겨 참여하는 것을 다룬 내용으로 두 개의 성취 기준으로 나뉜다. 이 두 개의 성취 기준은 1216 이외의 교육 내용과 성취 기준에서 포괄하여 다룰 수 있으며, 말놀이는 교수 학습 방법 차원에서도 접근할 수 있다. 이에 1216의 성취 기준들은 일반 성취 기준으로 한다.

1216-2.여러 가지 말놀이에 규칙을 지켜 즐겁게 참여할 수 있다.

 

1217.상대에 적절하게 반응하며 대화를 나눈다.

1217-1.대화할 때 상대에게 적절하게 반응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1217은 상대에게 적절하게 반응하며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능력을 도모하는 내용으로 두 개의 성취 기준으로 나뉜다. 1217-11217의 성취 기준과 관련된 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지식을 다룬 성취 기준이므로 1217-2에 통합될 수 있다. 그러므로 1217-2를 핵심 성취 기준으로 선정한다.

1217-2.상대에게 적절하게 반응하면서 대화를 나눌 수 있다.

1218.고운 말, 바른말을 사용하는 태도를 지닌다.

1218-1.고운 말, 바른말을 사용해야 하는 까닭을 설명할 수 있다.

 

1218은 고운 말, 바른말을 사용하는 태도 함양을 도모하는 내용으로 두 개의 성취 기준으로 나뉜다. 1218-11218의 성취 기준과 관련된 태도를 갖추는 데 필요한 지식으로 일생생활에서 실제로 고운 말과 바른말을 사용하는 1218-2에 통합하여 학습할 수 있다. 그러므로 1218-2를 핵심 성취 기준으로 선정한다.

1218-2.일상생활에서 고운 말, 바른말을 사용하는 태도를 지닌다.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