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학년군 성취기준

(5) 근대 국가 수립을 위한 노력과 민족 운동

(5) 근대 국가 수립을 위한 노력과 민족 운동

개항 이후 해방 전까지 근대 국가를 수립하려 했던 노력과 일제의 침략에 맞선 여러 방면의 민족 독립 운동을 사건과 인물을 중심으로 파악한다. 근대 문물의 수용에 따른 일상생활의 변화 양상을 살펴본다.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핵심

성취

기준

선정 논리 및 일반 성취기준과의 관계

외세의 침략을 막으려한 노력을 대표적인 사건과 유적지를 중심으로 이해한다.

6051. 개항을 전후해서 외세의 침략을 막으려고 노력한 대표적인 사건을 설명할 수 있다.

- 본 단원은 역6051, 6052, 6053, 6054의 네 개의 성취기준으로 구성되며, 교육과정 내용, 단원 목표, 학습 성취기준 모두와 부합하는 핵심 성취기준은 역6051, 6053이다.

 

- 6051, 6053의 경우 이 단원의 전반적인 역사 흐름 이해와 초등 역사교육의 특징인 인물사적 접근 방식을 위해서 필요하기 때문에 역6051, 6053을 핵심 성취기준으로 선정하였다.

 

- 교육과정 내용, 단원 목표, 학습 성취기준과의 부합성, 내용 간의 포괄성 등을 고려하여 본 단원의 핵심 성취기준은 역6051, 6053으로 설정한다.

의병과 독립 협회 및 대한제국의 구국을 위한 노력을 인물의 활동을 중심으로 파악한다.

6052. 의병과 독립 협회 및 대한제국의 구국 을 위한 노력을 인물의 활동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주요 인물 이야기를 통해 31 운동과 대한민국 임시 정부, 독립군의 전투 등 일제 강점기에 국내외에서 전개된 민족 독립 운동을 탐구한다.

6053. 일제 강점기에 국내외에서 전개된 민족 독립 운동을 주요 인물 을 통해 탐구할 수 있다.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근대 문물 수용 이후 사회와 문화의 변화 양상과 달라진 일상생활의 모습을 조사한다.

6054. 근대 문물 수용 이후 사회와 문화의 변화로 달라진 일상생활의 모습을 조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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