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학년군 성취기준

물질과 에너지4

 

6151. 관찰을 통해 물질이 탈 때 나타나는 공통적인 현상을 안다.

6151. 관찰을 통해 물질이 탈 때 나타나는 공통적인 현상을 말하고 생활 속에서 이용되는 연소의 예를 들 수 있다.

 

연소와 소화 단원은 7개의 성취기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 3개를 핵심 성취기준으로 선정한다.

관찰은 매우 중요한 기초탐구 기능이나 연소와 관련해서는 현상보다는 연소 조건이 지식의 중요성 측면에서 보다 유의미하며 초등학생 수준에서 관찰만으로 연소의 조건을 알아내는 것은 한계가 있으므로 과6151은 핵심 성취기준에서 제외한다.

6152. 연소와 소화의 조건을 알고, 연소와 소화를 관련지어 이해한다.

6152-1. 실험을 통해 물질의 연소 조건을 찾을 수 있다.

6152-2. 연소의 조건을 소화와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6153. 실험을 통해 연소 후에 생성되는 물질을 확인한다.

6153. 연소 생성물을 확인하는 실험을 통해 연소 생성물의 종류를 말할 수 있다.

 

6152-1은 실험을 통해 물질의 연소 조건을 찾는 것이고 과6152-2는 연소의 조건을 소화와 관련지어 이해하는 것으로 두 성취기준 모두 단원의 핵심 목표인 연소와 소화 개념을 이해하는 데 기초가 되며 과6154-1, 6154-2, 6154-3의 성취기준에 도달하기 위한 토대가 되므로 핵심 성취기준으로 선정한다.

6153은 연소 생성물을 이해하는 내용으로 단원의 핵심 목표에 해당되지 않으므로 핵심 성취기준에서 제외한다.

6154-1, 6154-2, 6154-3은 그 기능면에서 유사하므로 가장 기초적이며 핵심적인 한 개의 성취기준만을 핵심 성취기준으로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6154-2는 다른 두 성취기준을 포괄할 수 있으며 연소 및 소화와 관련지어 이해하기에 가장 적절하므로 핵심 성취기준으로 선정한다.

6154. 화재 예방 및 화재 발생 시의 안전 대책을 알고 소화기를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탐구 활동]

화재의 원인과 그에 따른 대처 요령 조사하기

6154-1. 화재 예방 및 화재 발생 시의 안전 대책을 말할 수 있다.

 

6154-2. 화재의 원인과 그에 따른 대처 요령을 조사하여 말할 수 있다.

6154-3(태도). 소화기를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고, 생활 주변에서 소화기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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