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학년군 성취기준

(2) 나의 균형 잡힌 식생활

(2) 나의 균형 잡힌 식생활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핵심

성취기준

핵심 성취기준 선정 근거

()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한 6대 영양소의 공급이 자신의 성장과 건강 유지에 필수적임을 이해하고, 어린이 식생활지침, 식품 구성 자전거 또는 녹색 물레방아를 바탕으로 자신의 식사를 반성, 평가함으로써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다.

6121-1. 균형 잡힌 식사가 자신의 성장과 건강 유지에 필수적인 조건임을 설명할 수 있다.

 

- 6121-2에서는 자신의 식사를 평가하고 반성하며 개선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깨닫게 한다는 점에서 핵심 성취기준으로 선정하였으며, 6121-2와 실6122-1의 성취기준이 실 6121-1을 포괄할 수 있으므로 실6121-1을 제외하였다.

6121-2. 어린이 식생활지침 등을 활용하여 자신의 식사를 반성, 평가할 수 있으며, 이로써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다.

() 성장기에 필요한 간식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과일과 채소, 우유 및 유제품 등 건강 간식을 선택하며, 달걀, 감자, 단호박 등을 삶거나 쪄서 음료 등과 함께 간식 상을 차리고 섭취할 수 있다.

6122-1. 간식의 중요성을 이해하여 자신의 성장에 필요한 건강 간식을 선택할 수 있다.

- 6122-2는 다양한 조리 방법을 통해 건강한 먹거리를 만들 수 있는 소양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위계적 중요성이 있으나 실6122-1 성취기준을 달성한 후 실습으로 확대 강화한다는 측면에서 핵심 성취기준에서 제외하였다.

6122-2. 삶기, 찌기 등 간단한 조리를 통하여 스스로 자신의 건강 간식상을 마련하여 먹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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