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 Windows

본 토픽은 현재 준비중입니다. 공동공부에 참여하시면 완성 되었을 때 알려드립니다.

설치 이미지 확보

개요

 Windows를 설치하려면 Windows 설치 이미지 파일을 갖고 있어야 한다. 이미지 파일은 Windows를 설치하기 위한 부팅 소프트웨어와 각 Windows 버전 별 이미지 데이터를 포함한다. Microsoft에서는 *.iso 파일 포맷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esd 파일 포맷으로도 제공하기도 한다.

 이미지 파일을 확보하는 방법

 본래 Windows 설치 이미지 (*.iso) 조차 저작권 문제로 공개적인 다운로드 및 배포가 불가능하다. Microsoft 개발자 네트워크(MSDN) 구독자의 경우 구독 레벨에 따라 Microsoft의 여러 제품들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데 유료 구독인지라 그 밖에 외부 경로로 다운로드한다. 다운로드 한 파일이 변경되지는 않았는지 Microsoft에서 재포한 순정 파일인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HASH 값을 비교 대조하여 진위 여부를 확인하여야 한다. 보통 토렌트를 통해 Windows 설치 이미지를 쉽게 확보할 수 있다. 혹은 교육 기관 및 대학교의 메일을 가지고 있다면 (대개 대학교의 경우 메일 도메인에 ac가 포함된 메일 계정) Microsoft의 Azure를 구독할 수 있어 무료로 몇가지 소프트웨어 제품군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Windows 버전 및 에디션 선정

 Windows는 Client와 Server 계열로 분리되어 제공되고 있다. 자세한 버전 및 에디션 별 기능 차이, 하드웨어 사양, 제품 지원 기간 등에 대한 정보는 Comparison of Microsoft Windows versions를 참조한다.

 Client 계열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버전이며, 필요없는 잡다한 서드파티 앱과 알림, 기능들이 미리 포함되어 설치된다. 또한 Idle 시 실행되고 있는 프로세스의 개수도 100개를 초과하는 일이 빈번하고 Windows Updates 수동 설치에 대한 제어권도 없어 추천하지 않는다.

 Windows NT 6.3 계열은 2023년까지 연장 지원 기간이 남아있기 때문에 가상 데스크톱기능과 시작메뉴의 부재를 제외하면 가볍게 사용할 수 있는 버전이다. 시작메뉴는 StartIsBack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순정 시작메뉴를 복원할 수 있다. 다만, 일반 Home, Pro 등의 에디션에는 서드파티 앱이 설치되므로 이러한 에디션은 피하는 것이 좋다.

 Windows NT 10.0 계열에서는 1703, 1709, 1803, 1809, 1903, 1909 등 매 해 두번 메이저 업그레이드를 제공하고 있는데 너무 최신의 버전을 사용하면 알려지지 않은 버그나 호환성 이슈가 발생할 수 있어 추천하지 않는다. 위 링크의 하단 Timeline을 참조하여 Extended support 기간을 지나고 있는 버전을 되도록 설치하는 것을 권장한다. 대개 **09 버전의 지원기간이 길어 **09 버전을 선정하는 것이 좋다.

 Windows Server 계열은 서버 컴퓨팅에 특화된 버전이나 일반 개발용으로 사용하기에도 적합하다. 깔끔한 설치 경험을 제공하고 Client 계열에는 없는 서버 기능도 제공하고 있고 무엇보다 Windows Updates에 의한 자동 설치 및 강제 재시작을 하지 않아 컴퓨터를 끌 필요가 없다.

 몇 가지 추천하는 버전 및 에디션은 다음과 같다.

  • Windows Embedded 8.1 Industry Pro
  • Windows Server 2012 R2
  • Windows 10 Enterprise LTSC
  • Windows Server 2016
  • Windows Server 2019

댓글

댓글 본문
버전 관리
Hyunseok Lim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