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토돈 (Mastodon) ?
마스토돈은 트위터 같은 마이크로블로깅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서버용 프로그램입니다. SNS계의 워드프레스 같은 거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나만의 SNS를 만들 수 있는 엔진인 거죠.
마스토돈은 설치형인 만큼 남이 운영중인 마스토돈 서버에 가입할 수도 있지만 직접 서버를 개설해서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이 모듈에서는 내 서버를 직접 설치해봅니다.
왜 마스토돈이야?
마스토돈의 특이한 점 중 하나는 마치 이메일처럼 다른 서버하고도 통신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네이버 메일에서 다음 메일로 이메일을 보내듯이, 내 서버에서 다른 서버에 있는 유저와도 멘션(글타래)을 주고받거나 팔로우(구독)하거나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걸 Federation(연합)이라고 부르고, 연결된 망을 Fediverse(연합우주)라고 부릅니다.
SNS를 직접 만들고 운영하면 사용자가 별로 없다는 단점이 있는데, 마스토돈은 이메일처럼 서로 다른 서버에 있어도 연락을 주고받을 수 있으므로 사용자가 없다는 문제점이 어느 정도 해결됩니다. 그래서 직접 운영하는 게 합리적인 선택지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Federation(연합)을 지원하지 않는 트위터 같은 SNS 서버와는 통신할 수 없지만요.
이걸로 몇 가지 장점이 생깁니다.
- 서버의 규칙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다른 서버로 옮기거나 직접 서버를 만들면 됩니다.
- 직접 서버를 만든다면 내 데이터를 내가 직접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서버 운영에 시간과 돈이 든다는 거겠네요. 그거 하는 방법을 보러 오신 거잖아요? 저도 알아요.
마스토돈과 통신이 가능한 마이크로블로깅 서버(엔진)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저는 마스토돈의 완성도가 가장 높아서 연합이 되는(다른 서버하고 통신할 수 있는) SNS를 처음 써보신다면 마스토돈을 먼저 체험해보시길 권장합니다.
목적
이 글은 서버를 직접 운영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한 시리즈입니다. 구체적으로는 비전문가이면서 이런 경험이 없는 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 리눅스나 서버 운영 경험이 없지만,
- 명령줄에 명령어를 입력할 자신이 있고
- 영어를 읽으실 수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 해외 서비스를 이용할 것이므로 해외결제가 가능한 카드가 있으셔야 합니다.
필요한 개념은 간단하게나마 설명하고 넘어갈 예정입니다.
사용하는 구성
마스토돈 서버를 설치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 가이드 시리즈에서는 다음과 같은 구성을 사용합니다.
모르는 용어가 나올겁니다. 일단 쭉 리스트업 한 뒤 대략적으로 설명하겠습니다.
- 인터넷 주소 대여: hover.com
- 서버 컴퓨터 대여: vlutr.com 혹은 digitalocean.com
- 이미지 저장: AWS S3 (아마존 웹서비스 심플 스토리지 서비스)
- 이미지 배포: AWS CloudFront
- 이메일 발송: sparkpost.com
- 설치 방법: docker-compose
- 검색 엔진은 설치하지 않습니다.
이 방법이 최적의 방법은 아닐 수 있지만, 가이드 작성에 드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이미 써 본 것만을 선정했습니다.
할 게 많죠. 여기서 설명해도 직접 해보지 않으면 이해하기 어려울테니, 이런 단계를 거치는구나라고 생각해주세요.
왜 이런 글을 써?
- 마음은 원이로되 성과로 이어지지 않는 분들이 꽤나 계실 거 같아서
- 서버 개설하는 겸사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