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엇 API를 통해 수집한 롤 데이터를 가만히 들여다보면,
게임 형식, 챔피언, 룬, 아이템, 스킬, 소환사 주문 등 모든 데이터가 '숫자'로 표현돼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우리에게 익숙한 '문자'로 바꾸려면 한 단계를 더 거쳐야 합니다.
우선 라이엇 개발자 페이지에서 상단의 DOCS를 누른 뒤, LEAGUE OF LEGENDS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문서 페이지가 뜹니다. 이 페이지에는 숫자로 암호화된 롤(LOL) 데이터를 해석해주는 데이터 뭉치가 들어있습니다.
하나 예를 들어볼까요. 앞서 데이터분석을 하면서 큐 아이디(Queue id)라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큐 아이디는 게임 형식을 가리킵니다. 페이지를 내려 queues.json 버튼을 클릭해봅니다.
그러면 이렇게 queue id를 해석해주는 페이지가 뜹니다. 예를 들어 queueId가 420인 게임은, 소환사의 협곡 5:5 솔로랭크 게임을 뜻합니다. 즉, 우리가 수집한 게임 데이터에서 소환사의 협곡 5:5 솔로랭크 게임만 추출하려면, queueId가 420인 경우만 추출하면 되겠지요.
이 문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Data Dragon 입니다. 암호 풀이책이라고 보면 됩니다. 아래에서 Latest 아래 있는 링크를 클릭해서 파일을 내려받은 뒤 압축을 풀어보세요.
압축을 풀고 12.17.1 > data > ko_KR 폴더를 열면 이렇게 json 파일이 보입니다. 파이참을 통해 json 파일을 열면 각각 챔피언, 아이템, 룬, 소환사 주문 등 한글로 된 정보값이 들어있습니다. 이 정보값과 매칭되는 숫자 키도 포함돼 있고요.
champion.json 파일을 파이참으로 열었더니 이런 딕셔너리가 보입니다. 챔피언 '아트록스'는 key 266과 매칭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동안 수집한 롤 데이터는 이렇게 Data Dragon 을 사용해 해석할 수 있습니다. 즐거운 데이터분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