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 - 30호
유아교육법 제1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유치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9월 5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부칙
1. 이 교육과정은 2012년 3월 1일 신입생부터 시행합니다.
2.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153호 유치원교육과정(2007. 12. 19)은 2012년 2월 29일로 폐지합니다.
교육과정의 성격
이 교육과정은 유아교육법 제13조 제2항에 의거하여 고시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으로 유치원의 교육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유치원에서 편성․운영하여야 할 학교 교육과정의 공통적, 일반적인 기준을 제시한 것이다.
이 교육과정의 성격은 다음과 같다.
가.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유치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교육과정이다.
나.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 발달과 행복을 추구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다. 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유아 중심의 교육과정이다.
라. 유아의 일상생활과 놀이 속에서 통합적으로 실현해 가는 교육과정이다.
마. 교육청과 지역사회, 유치원, 교원, 유아, 학부모가 함께 실현해 가는 교육과정이다.
바. 유치원 교육의 질적 수준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5세 누리과정
제1절 5세 누리과정의 구성
Ⅰ. 구성 방향
가. 만 5세아의 기본생활습관과 질서, 배려, 협력 등 바른 인성을 기르는데 중점을 둔다.
나.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다.
다. 전인발달이 고루 이루어진 창의적 인재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라.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한다.
마. 5개 영역을 중심으로 주도적인 경험을 강조하고, 놀이중심의 통합과정으로 구성한다.
바. 1일 3~5시간의 운영을 기준으로 한다.
Ⅱ. 목적
5세 누리과정은 만 5세아에게 필요한 기본 능력과 바른 인성을 기르고,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Ⅲ. 목표
가. 기본운동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나.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사용 습관을 기른다.
다.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기른다.
라.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 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마.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과학적 문제해결능력을 기른다.
5세 누리과정의 영역
Ⅰ. 신체운동․건강
1. 내용 체계
영역 | 내용 범주 | 내용 |
신체운동․건강 | 신체 인식하기 | 감각 능력 기르기 |
감각 기관 활용하기 | ||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기 | ||
신체 조절과 기본 운동하기 | 신체 조절하기 | |
이동하며 운동하기 | ||
제자리에서 운동하기 | ||
신체 활동에 참여하기 | 자발적으로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 |
바깥에서 신체활동하기 | ||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활동하기 | ||
건강하게 생활하기 |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하기 | |
바른 식생활 하기 | ||
건강한 일상생활 하기 | ||
질병 예방하기 | ||
안전하게 생활하기 | 안전하게 놀이하기 | |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 | ||
비상 시 적절히 대처하기 |
2. 세부 내용
내용범주 | 내용 | 세부 내용 |
신체 인식하기 | 감각능력 기르기 | 미세한 감각적 차이를 구분한다. |
감각기관 활용하기 | 여러 감각기관을 협응하여 활용한다. | |
감각으로 대상이나 사물의 특성과 차이를 인식한다. | ||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기 | 신체 각 부분의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하여 움직인다. | |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움직인다. | ||
신체 조절과 기본 운동하기 | 신체 조절하기 | 신체균형을 유지하면서 다양한 자세를 취한다. |
신체 각 부분의 움직임을 조절한다. | ||
공간, 힘, 시간 등의 움직임 요소를 활용하여 운동한다. | ||
도구를 활용하여 여러 가지 조작운동을 한다. | ||
이동하며 운동하기 | 걷기, 달리기, 뛰기 등 다양한 이동 운동을 한다. | |
제자리에서 운동하기 | 제자리에서 다양한 운동을 한다. | |
신체 활동에 참여하기 | 자발적으로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 신체활동에 자발적이고 지속적으로 참여한다. |
자신과 다른 사람의 운동능력의 차이를 존중한다. | ||
바깥에서 신체활동하기 | 규칙적으로 바깥에서 신체활동을 한다. | |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활동하기 | 여러 가지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활동을 한다. |
내용범주 | 내용 | 세부 내용 |
건강하게 생활하기 |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하기 | 손과 몸과 이를 깨끗이 하는 습관을 갖는다. |
주변을 깨끗이 하는 습관을 갖는다. | ||
바른 식생활 하기 | 적당량의 음식을 골고루 먹는다. | |
몸에 좋은 음식을 선택할 수 있다. | ||
감사하는 마음으로 음식을 소중히 여긴다. | ||
식사예절을 지킨다. | ||
건강한 일상생활 하기 | 규칙적으로 잠을 자고, 적당한 휴식을 취한다. | |
하루 일과에 즐겁게 참여한다. | ||
바른 배변습관을 가진다. | ||
질병 예방하기 | 건강의 중요성을 알고 실천한다. | |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 ||
날씨와 상황에 알맞게 옷을 입는다. | ||
안전하게 생활하기 | 안전하게 놀이하기 | 놀이기구나 놀잇감을 안전하게 사용한다. |
안전한 장소에서 놀이한다. | ||
교통안전 규칙지키기 | 교통규칙을 지켜서 안전하게 다닌다. | |
교통수단을 안전하게 이용한다. | ||
비상 시 적절히 대처하기 | 재난 및 사고 등 비상 시 적절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안다. | |
학대, 성폭력, 유괴 상황을 알고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을 안다. |
Ⅱ. 의사소통
1. 내용 체계
영역 | 내용 범주 | 내용 |
의사소통 | 듣기 | 낱말과 문장 듣고 이해하기 |
이야기 듣고 이해하기 | ||
동요, 동시, 동화 듣고 이해하기 | ||
바른 태도로 듣기 | ||
말하기 | 낱말과 문장으로 말하기 | |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
상황에 맞게 바른 태도로 말하기 | ||
읽기 | 읽기에 흥미 가지기 | |
책 읽기에 관심 가지기 | ||
쓰기 | 쓰기에 관심 가지기 | |
쓰기 도구 사용하기 |
2. 세부 내용
내용범주 | 내용 | 세부 내용 |
듣기 | 낱말과 문장 듣고 이해하기 | 낱말의 발음에 관심을 가지고 비슷한 발음을 듣고 구별한다. |
일상생활과 관련된 낱말과 문장을 듣고 뜻을 이해한다. | ||
이야기 듣고 이해하기 |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이해한다. | |
이야기를 듣고 궁금한 것에 대해 질문한다. | ||
동요, 동시, 동화 듣고 이해하기 | 동요, 동시, 동화를 다양한 방법으로 듣고 즐긴다. | |
전래 동요, 동시, 동화를 듣고 우리말의 재미를 느낀다. | ||
바른 태도로 듣기 |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끝까지 주의 깊게 듣는다. |
내용범주 | 내용 | 세부 내용 |
말하기 | 낱말과 문장으로 말하기 | 정확한 발음으로 말한다. |
다양한 단어를 사용하여 상황에 맞게 말한다. | ||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다양한 형태의 문장으로 말한다. | ||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적절한 단어와 문장으로 말한다. | |
주제를 정하여 함께 이야기를 나눈다. | ||
이야기 지어 말하기를 즐긴다. | ||
상황에 맞게 바른 태도로 말하기 | 듣는 사람의 생각과 느낌을 고려하여 말한다. | |
때와 장소, 대상에 알맞게 말한다. | ||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한다. | ||
읽기 | 읽기에 흥미 가지기 | 읽어 주는 글의 내용에 관심을 가진다. |
주변에서 친숙한 글자를 찾아 읽어 본다. | ||
책 읽기에
관심 가지기 |
책 보는 것을 즐기고 소중하게 다룬다. | |
궁금한 것을 책에서 찾아본다. | ||
쓰기 | 쓰기에 관심 가지기 | 말이나 생각을 글로 옮길 수 있음을 안다. |
자신의 이름과 주변의 친숙한 글자를 써 본다. | ||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글자와 비슷한 형태나 글자로 표현한다. | ||
쓰기 도구 사용하기 | 여러 가지 쓰기 도구에 관심을 가진다. | |
쓰기 도구의 바른 사용법을 알고 사용한다. |
Ⅲ. 사회관계
1. 내용 체계
영역 | 내용 범주 | 내용 |
사회관계 | 나를 알고 존중하기 | 나를 알기 |
나를 소중히 여기기 | ||
나의 일 스스로 하기 | ||
나와 다른사람의 감정 알고 조절하기 |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고 표현하기 | |
나의 감정 조절하기 | ||
가족을 소중히 여기기 |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기 | |
가족과 협력하기 | ||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 |
공동체에서 화목하게 지내기 | ||
사회에 관심 갖기 | 지역사회에 관심 갖고 이해하기 | |
우리나라에 관심 갖고 이해하기 | ||
세계와 여러 문화에 관심 가지기 | ||
사회적 가치를 알고 지키기 |
2. 세부 내용
내용범주 | 내용 | 세부 내용 |
나를 알고 존중하기 | 나를 알기 | 나에 대해 알아본다. |
나와 다른 사람의 신체적, 사회적, 문화적 차이를 인정한다. | ||
나를 소중히 여기기 | 나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나를 소중하게 여긴다. | |
나의 일
스스로 하기 |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스스로 한다. | |
하고 싶은 일을 계획하고 해 본다. | ||
나와 다른사람의 감정 알고 조절하기 |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고 표현하기 |
자신의 감정을 알고 표현한다. |
다른 사람의 감정을 알고 공감한다. | ||
나의 감정 조절하기 | 자신의 감정을 긍정적으로 조절한다. | |
가족을 소중히 여기기 |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기 | 가족의 의미와 소중함을 안다. |
가족과 사이좋게 지낸다. | ||
가족과 협력하기 | 다양한 가족구조에 대해 알아본다. | |
가족은 서로 도우며 살아야 하는 것을 알고 실천한다. | ||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 친구와 협동하며 놀이한다. |
친구와의 갈등을 긍정적인 방법으로 해결한다. | ||
공동체에서 화목하게 지내기 | 다른 사람과 도움을 주고 받고, 서로 협력한다. | |
교사 및 주변 사람과 화목하게 지낸다. | ||
사회에 관심 갖기 | 지역사회에 관심 갖고 이해하기 | 우리 동네에 대해 알아본다. |
다양한 직업에 관심을 갖는다. | ||
일상생활에서 돈의 쓰임에 대해 안다. | ||
우리나라에 관심 갖고 이해하기 |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것을 알고 예절을 지킨다. | |
우리나라의 전통, 역사, 문화에 관심을 갖는다. | ||
우리나라에 대해 자부심을 갖는다. | ||
세계와 여러 문화에 관심 가지기 |
세계 여러 나라에 대해 관심을 갖고,
서로 협력해야 함을 안다. |
|
다양한 인종과 문화를 알아보고 존중한다. | ||
사회적 가치을 알고 지키기 | 정직하게 말하고 행동한다. | |
다른 사람을 배려하여 행동한다. | ||
옳고 그름을 이해한다. | ||
친구와 어른께 예절 바르게 행동한다. | ||
다른 사람과 한 약속이나 공공규칙을 지킨다. |
Ⅳ. 예술경험
1. 내용 체계
영역 | 내용 범주 | 내용 |
예술경험 | 아름다움 찾아보기 | 음악적 요소 탐색하기 |
움직임과 춤 탐색하기 | ||
미술적 요소 탐색하기 | ||
예술적 표현하기 | 음악으로 표현하기 | |
움직임과 춤으로 표현하기 | ||
미술 활동으로 표현하기 | ||
극놀이로 표현하기 | ||
통합적으로 표현하기 | ||
예술 감상하기 | 다양한 예술 감상하기 | |
전통예술 감상하기 |
2. 세부 내용
내용범주 | 내용 | 세부 내용 |
아름다움 찾아보기 | 음악적 요소 탐색하기 | 다양한 소리, 악기 등으로 강약, 속도, 리듬 등을 탐색한다. |
움직임과 춤 탐색하기 | 움직임과 춤의 모양, 힘, 세기, 빠르기, 흐름 등을 탐색한다. | |
미술적 요소 탐색하기 | 자연과 사물에서 색, 질감, 모양, 공간 등을 탐색한다. | |
여러 가지 재료와 도구를 자유롭게 탐색한다. |
내용범주 | 내용 | 세부 내용 |
예술적
표현하기 |
음악으로 표현하기 | 노래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
전래동요를 즐겨 부른다. | ||
리듬악기를 연주해 본다. | ||
리듬과 노래 등을 즉흥적으로 만들어 본다. | ||
움직임과 춤으로 표현하기 | 신체를 이용하여 주변의 움직임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 |
춤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 ||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움직인다. | ||
미술 활동으로 표현하기 | 다양한 미술활동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 |
협동적인 미술활동에 참여하여 즐긴다. | ||
미술활동에 필요한 재료와 도구를 다양하게 사용한다. | ||
극놀이로 표현하기 | 경험이나 이야기를 극놀이로 표현한다. | |
소품, 배경, 의상 등을 사용하여 협동적으로 극놀이를 한다. | ||
통합적으로 표현하기 | 음악, 움직임, 미술, 극놀이를 통합하여 표현한다. | |
예술 활동에 참여하여 창의적인 표현과정을 즐긴다. | ||
예술 감상하기 | 다양한 예술 감상하기 | 다양한 음악, 춤, 미술작품, 극놀이 등을 듣거나 보고 즐긴다. |
나와 다른 사람의 예술 표현을 소중히 여긴다. | ||
다른 문화의 예술작품에 관심을 가진다. | ||
전통예술 감상하기 | 우리나라의 전통예술에 관심을 갖고 친숙해진다. |
Ⅴ. 자연탐구
1. 내용 체계
영역 | 내용 범주 | 내용 |
자연탐구 |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 호기심을 유지하고 확장하기 |
탐구과정 즐기기 | ||
탐구기술 활용하기 | ||
수학적 탐구하기 |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형성하기 | |
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형성하기 | ||
기초적인 측정하기 | ||
규칙성 이해하기 | ||
기초적인 자료 수집과 결과 나타내기 | ||
과학적 탐구하기 | 물체와 물질 알아보기 | |
생명체와 자연환경 알아보기 | ||
자연현상 알아보기 | ||
간단한 도구와 기계 활용하기 |
2. 세부 내용
내용범주 | 내용 | 세부 내용 |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 호기심을 유지하고 확장하기 |
주변 사물과 자연세계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궁금해 한다. |
탐구과정 즐기기 |
궁금한 점을 알기 위해 비교하기, 예측하기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
|
탐구기술 활용하기 | 나타난 결과에 기초하여 예측하고 적용한다. |
편리한 물건이 때로는 해가 될 수 있음을 안다.
내용범주 | 내용 | 세부 내용 |
수학적 탐구하기 | 수와 연산의 기초 개념 형성하기 | 생활 속에서 사용되는 수의 여러 가지 의미를 안다. |
수량의 부분과 전체 관계를 안다. | ||
스무 개 가량의 구체물을 세고 수량을 안다. | ||
구체물을 가지고 더하고 빼는 경험을 해 본다. | ||
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형성하기 | 위치와 방향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타내 본다. | |
다양한 기본 도형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인식한다. | ||
기본 도형을 사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구성해 본다. | ||
기초적인 측정하기 | 일상생활에서 길이, 크기, 무게, 들이, 시간 등의 속성에 따라 비교하고, 순서를 지어 본다. | |
임의 측정단위를 사용하여 길이, 면적, 들이, 무게 등을
재 본다. |
||
규칙성 이해하기 |
생활 주변에서 반복되는 규칙성을 알고
다음에 올 것을 예측해 본다. |
|
스스로 규칙성을 만들어 본다. | ||
기초적인 자료 수집과 결과 나타내기 | 필요한 정보나 자료를 수집한다. | |
한 가지 기준으로 분류한 자료를 다른 기준으로
재분류해 본다. |
||
그림, 사진, 기호나 숫자를 사용해 그래프로 나타내 본다. | ||
과학적 탐구하기 | 물체와 물질 알아보기 | 주변의 여러 가지 물체와 물질의 기본 특성을 알아본다. |
물체와 물질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화시켜 본다. | ||
생명체와 자연환경 알아보기 | 관심 있는 동식물의 특성과 성장 과정을 알아본다. | |
나와 다른 사람의 출생과 성장에 대해 알아본다. | ||
생명체의 소중함을 알고, 생명체가 살아가기에 좋은 환경에 대해 알아본다. | ||
자연현상 알아보기 | 돌, 물, 흙 등 자연물의 특성과 변화를 알아본다. | |
낮과 밤, 계절의 변화와 규칙성을 알아본다. | ||
간단한 도구와 기계 활용하기 | 생활 속에서 간단한 도구와 기계를 활용한다. | |
변화하는 새로운 도구와 기계에 관심을 가진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