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교실을 아름답게
미술을 활용하여 아름답게 꾸며진 생활 공간을 탐색하고 미적인 특징을 설명할 수 있음
계획을 세워 공간을 미적으로 조화롭고 아름답게 꾸밀 수 있음
꾸미기 전과 후의 모습 비교를 통해 미술과 우리 생활과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음.
미술을 활용하여 아름답게 꾸며진 생활 공간을 탐색할 수 있음.
계획을 세워 공간을 보기좋게 꾸밀 수 있음.
꾸미기 전과 후의 모습 비교를 통해 미술과 우리 생활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음.
미술을 활용하여 아름답게 꾸며진 생활 공간을 찾지 못함.
공간을 꾸미는 활동에 소극적임.
꾸미기 전과 후의 모습을 비교하나 미술과 우리 생활과의 관계를 설명하지 못함.
2.색의 아름다움
10색상환의 색이름을 알고 색이름에 맞는 대상을 주변에서 다양하게 찾을 수 있음.
색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을 만들고 정한 주제를 효과적으로 표현함.
작품에 나타난 색의 느낌과 특징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함.
10색상환의 색이름을 알고 색이름에 맞는 대상을 주변에서 찾을 수 있음.
색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을 만들고 정한 주제를 표현함.
작품에 나타난 색의 느낌과 특징을 대체로 이야기할 수 있음.
10색상환의 색이름을 알고 색이름에 맞는 대상을 주변에서 찾는 것을 어려워함.
색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을 만들 수 있으나 주제를 표현하는 것이 미흡함.
작품에 나타난 색의 느낌과 특징을 이야기하는데 어려움을 느낌.
3.조물조물 찰흙
찰흙을 다양한 방법으로 탐색하고, 여러 가지 성질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음.
주제가 잘 드러나도록 환조와 부조로 독창적으로 표현할 수 있음.
찰흙 작품을 감상하면서 표현 방법의 특징을 구체적으로 말할 수 있음.
찰흙을 다양한 방법으로 탐색하고, 여러 가지 성질을 이야기할 수 있음.
주제가 잘 드러나도록 환조와 부조로 표현할 수 있음.
찰흙 작품을 감상하면서 표현 방법의 특징을 말할 수 있음.
찰흙을 탐색하나, 성질을 이야기하는 데 어려움을 느낌.
주제가 드러나도록 환조와 부조로 표현하는 능력이 미흡함.
작품을 감상하면서 표현 방법의 특징을 말하는 능력이 미흡함.
4.자연은 재미있는 놀이터
자연과 인공물을 탐색하기 위한 체험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발견한 내용을 명료하게 이야기할 수 있음.
자연과 인공물을 탐색하고 자연물의 특징을 살려 재미있게 표현함.
여러 가지 자연물을 체험하고 발견한 내용과 자연물을 활용한 작품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음.
자연과 인공물을 탐색하기 위한 체험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발견한 내용을 이야기할 수 있음.
자연과 인공물을 탐색하고 자연물의 특징을 살려 표현함.
여러 가지 자연물을 체험하고 발견한 내용과 자연물을 활용한 작품을 설명할 수 있음.
자연과 인공물을 탐색하기 위한 체험활동에 참여에 소극적임.
자연과 인공물을 탐색하기 위한 체험활동에 소극적으로 참여해 발견한 내용을 이야기하지 못함.
자연물과 인공물을 탐색한 후 자연물의 특징을 살려 활용하지 못하고 제한적인 표현을 함.
자연물을 체험하고 발견한 내용과 자연물을 활용한 작품을 설명하는 데 소극적임.
5.나는야, 디자이너
생활용품에서 쓸모와 미적인 아름다움•재미있는 생각을 발견함.
쓸모와 아름다움을 생각하여 필요한 물건을 창의적으로 디자인함.
자신이 디자인한 물건의 쓸모와 아름다움에 대해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음.
생활용품에서 쓸모와 미적인 아름다움을 발견함.
쓸모와 아름다움을 생각하여 필요한 물건을 디자인함.
자신이 디자인한 물건의 쓸모와 아름다움에 대해 설명할 수 있음.
생활용품에서 쓸모와 미적인 아름다움을 발견하지 못함.
쓸모와 아름다움을 생각하지만 필요한 물건을 디자인하지 못함.
자신이 디자인한 물건의 쓸모와 아름다움에 대한 생각이 소극적임.
6.미술가와 작품 이야기
미술 작품과 미술가에게 관심을 두고 감상 활동에 적극 참여함.
다양한 분야의 미술 작품과 미술가에게 관심이 있고 감상 활동에 적극적임.
미술 작품과 미술가의 정보를 수집하여 적극적으로 소개함.
미술 작품과 미술가에게 관심을 가짐
다양한 분야의 미술 작품과 미술가에게 관심이 있고 감상 활동에 참여함.
미술 작품과 미술가의 정보를 수집하여 소개함.
미술 작품과 미술가에게 관심과 흥미가 적고 감상 활동에 소극적임.
다양한 미술 작품과 미술가가 있음을 알지 못함.
미술 작품과 미술가를 소개하는 것이 미흡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