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열며 |
표현 |
어깨동무 |
노래를 부르며 어깨동무 놀이를 할 수 있음. 손으로 가락선을 그리며 ‘어깨동무’ 노래를 부를 수 있음. |
음악의 기초 |
박과 소박, 음표와 쉼표에 대하여 알아보고 구별할 수 있음. |
||
구슬비 |
음의 길고 짧음을 구별하고, 음표와 쉼표로 한 박을 만들 수 있음.. |
||
소풍 |
리듬악기연주의 바른 자세와 주법을 알고, 역할을 나누어 노래와 함께 악기로 연주할 수 있음. |
||
왼손 운지법 |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비행기’를 리코더로 연주할 수 있음.. |
||
꼭꼭 숨어라 |
구음으로 자진모리장단을 익혀 한배에 맞게 무릎장단을 칠 수 있음.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소고를 칠 수 있음. |
||
감상 |
귀로 듣는 봄 |
봄을 표현한 음악을 듣고 음악의 특징을 찾을 수 있음. “청산” 중 ‘봄비’에서 빠르게 연주되는 부분을 그림이나 선으로 표현할 수 있음. |
|
생활화 |
가족 행사 음악 |
음악을 활용하여 가족 행사에 참여하고 느낀 점을 발표할 수 있음. 가족 행사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음악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음. |
|
느낌을 담아 |
표현 |
어머님 은혜 |
노랫말의 의미를 생각하며 ‘어머님 은혜’ 노래를 부를 수 있음. |
높은음 낮은음 |
다양한 방법으로 음의 높고 낮음을 표현할 수 있음. 신체를 활용하여 계이름을 표현하는 활동에 즐겁게 참여함. |
||
리 자로 끝나는 말은 |
소리의 어울림을 느끼며 돌림노래를 부를 수 있음. |
||
먼 데 소리 |
시김새를 표현하며 메기고 받으며 노래를 부를 수 있음. |
||
오른손 운지법 |
가락의 흐름에 유의하여 ‘아침’, ‘도토리’를 리코더로 연주할 수 있음. |
||
종달새의 하루 |
노랫말과 가락의 관계를 이해하고 노래를 부를 수 있음. |
||
감상 |
대취타 |
‘대취타’를 듣고, 악기의 종류와 음색을 구별하여 표현할 수 있음. ‘대취타’를 듣고, 악기의 종류와 음색을 구별할 수 있음. |
|
생활화 |
안전한 세상 |
안전한 생활을 노래로 이해하고 안전 생활 습관을 스스로 점검할 수 있음. |
|
특화 |
숨은 소리 찾기 |
주변의 소리를 탐색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음. |
|
즐겁게 신나게 |
표현 |
작은 세상 |
빠르기말을 이해하고 알맞은 빠르기로 노래를 부를 수 있음. |
장구와 장단 |
장구 칠 때의 바른 자세와 주법을 익혀 자진모리장단을 칠 수 있음. |
||
곤충은 내 친구 |
노래에 맞추어 장구로 자진모리장단을 칠 수 있음. |
||
이웃 나라 친구들 |
중국과 일본의 노래를 부를 수 있음. |
||
어울림 연주 |
소리의 어울림을 느끼며 리코더를 연주할 수 있음. |
||
남생아 놀아라 |
말붙임새에 어울리는 장단꼴로 바꾸어 장구를 연주할 수 있음. ‘남생아 놀아라’ 노래를 부르며 남생이 놀이에 즐겁게 참여함. |
||
감상 |
호두까기 인형 |
“호두까기 인형” 모음곡을 듣고 다양한 방법으로 느낌을 표현할 수 있음. |
|
생활화 |
여러 나라의 놀이 |
노래를 부르며 여러 나라의 놀이를 해 보고 느낌을 발표할 수 있음. 필리핀, 가나, 멕시코의 민요를 부르며 다른 나라의 놀이에 즐겁게 참여함. |
|
특화 |
타악기를 잡아라 |
다양한 종류의 우리나라 타악기를 알아보고, 음색을 구별할 수 있음. 악기 카드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종류의 우리나라 타악기를 알아보는 활동에 참여함. |
|
함께 나누며 |
표현 |
솜사탕 |
노래의 리듬을 바꾸어 ‘솜사탕’ 노래를 부를 수 있음. |
손 치기 발 치기 |
노래를 외워 부르며 노래에 맞는 동작을 할 수 있음. |
||
자장가 |
말붙임새를 바꾸어 ‘자장가’ 노래를 부를 수 있음. |
||
하얀 세상 |
셈여림을 살려 ‘하얀세상’ 노래를 부를 수 있음. |
||
캐럴 메들리 |
소리의 어울림을 느끼며 셈여림을 살려 기악 합주를 할 수 있음. |
||
요콩 내콩 |
노래의 특징을 살려 ‘요콩 내콩’ 노래를 부르고, 노래에 어울리는 자진모리장단을 칠 수 있음. |
||
감상 |
마법사의 제자 |
이야기를 표현한 음악을 듣고, 느낌을 발표할 수 있음. |
|
생활화 |
작은 음악회 |
계획을 세워 학급 음악회를 열고 발표할 수 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