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학습발달상황_3학년

2015개정 2학기 단원별

1. 작품을 보고 느낌을 나누어요

만화 영화를 보고 인물의 표정, 몸짓, 말투를 알 수 있음.

만화 영화를 보고 표정, 몸짓, 말투의 특징을 알 수 있음.

같은 말을 해도 표정, 몸짓, 말투에 따라 뜻이 다르게 전달될 수 있음을 알고,

인물의 말과 행동을 살피며 만화 영화를 감상할 수 있음.

표정, 몸짓, 말투에 주의하며 말하면 좋은 점을 말할 수 있음.

인물의 말과 행동을 살피며 만화 영화를 감상할 수 있음.

만화 영화를 보면서 인물의 표정 몸짓, 말투의 특징을 알고 알맞은 표정, 몸짓, 말투로 표현할 수 있음.

알맞은 표정, 몸짓, 말투로 표현하기 활동을 할 수 있음.

인물의 말과 행동에 주의하며 만화 영화를 보고 만화 영화에서 재미있거나 감동받은 부분을 찾고 그 까닭을 말할 수 있음.

인물의 표정, 몸짓, 말투를 살피며 이야기를 읽을 수 있음.

인물의 표정, 몸짓, 말투를 살피며 이야기를 읽고 인물의 표정과 몸짓을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음.

인물의 표정과 몸짓을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음.

표정이나 손짓, 몸짓 등과 같은 비언어적 표현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일상생활에 어울리는 표정과 말투로 대화에 참여할 수 있음.

이야기의 인물이 되어 실감 나게 표현하는 활동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태도로 참여함.

일상에서 흔히 있을 수 있는 상황을 설정하고 알맞은 표정, 몸짓, 말투로 친구와 역할극을 함.

표정, 몸짓, 말투에 주의하며 이야기 극장놀이를 함.

읽기 경험과 느낌을 다른 사람과 나누는 태도를 지님.

인물에게 알맞은 표정, 몸짓, 말투를 생각하며 작품을 감상함.

인물에게 알맞은 표정, 몸짓, 말투를 생각하며 작품을 읽고 대화를 나눌 수 있음.

 

2. 중심생각을 찾아요.

서로 정반대되는 뜻을 담고 있는 한 쌍의 낱말을 찾아 문장을 만들 수 있음.

낱말 사이의 관계가 서로 정반대인 한 쌍을 찾아 문장을 만들 수 있음.

한 낱말에 정반대되는 뜻을 담고 있는 낱말을 찾아 문장을 만듦.

한 낱말과 정반대 관계인 낱말을 넣어 문장을 만듦.

낱말 사이의 관계가 서로 정반대인 한 쌍을 넣어 매끄러운 문장을 만듦.

 

아는 내용이나 겪은 일과 관련지어 글을 이해하면 좋은 점을 알 수 있음.

아는 내용이나 겪은 일과 관련지어 글을 읽을 수 있음.

글을 읽고 중심 생각을 찾는 방법을 알고 있음.

설명하는 글을 읽고 중심 생각을 찾을 수 있음.

제목과 문단별 중심 문장을 살펴보고 종합해 글쓴이가 전하고자 하는 중심 생각을 이해하기 쉽게 간추림.

각 중심 문장에 공통으로 들어있는 글쓴이의 생각을 찾아 중심 생각을 간추릴 수 있음.

문단은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으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고,

한 문단의 전체 내용을 대표하는 문장이 문단의 중심 문장임을 알고,

중심 생각이란 글쓴이가 글 전체에서 말하고 싶은 생각임을 알고,

아는 내용이나 겪은 일과 관련지어 글을 이해하면 좋은 점을 말할 수 있음.

글을 읽고 중심 생각을 찾는 방법을 알고 설명하는 글을 읽고 중심 생각을 찾을 수 있음.

알고 싶은 내용이 담긴 글을 읽고 간추려 발표할 수 있음.

설명하는 글을 읽고 중심 생각을 간추림.

 

3. 자신의 경험을 글로 써요

자신이 경험한 인상 깊은 일을 띄어쓰기를 바르게 하여 글로 작성하는 방법을 알고, 글로 작성함.

1년 동안 우리 반에서 인상 깊었던 일을 떠올리며 띄어쓰기를 바르게 하여 우리 반 소식지를 만들 수 있음.

띄어쓰기에 유의하여 1년 동안 우리 반에서 인상 깊었던 일을 떠올리며 우리 반 소식지를 만들 수 있음.

자신의 경험 중 인상 깊은 부분을 쓴 글의 내용이나 표현에서 고치고 싶은 부분을 찾아 고쳐 쓸 수 있음.

자신의 경험에서 인상 깊은 일을 띄어쓰기를 바르게 하여 글로 쓰는 방법을 알고 있음.

띄어쓰기를 바르게 하여 인상 깊은 일을 구체적으로 정리하여 글로 쓸 수 있고,

띄어쓰기에 유의하여 자신의 경험에서 인상 깊은 일을 글로 씀.

띄어쓰기에 유의하여 인상 깊은 일을 글로 쓰고 자신이 쓴 글을 고쳐 씀.

 

기억에 남는 일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음.

자신의 경험에서 인상 깊은 일을 글로 쓰는 방법을 알고 있음.

기억에 남은 일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자신의 경험에서 인상 깊은 일을 글로 쓰는 방법을 말할 수 있음.

인상 깊은 일을 구체적으로 정리하여 글로 쓸 수 있고,

자신이 경험한 일을 다양한 관점에서 되돌아보고 바르게 글로 표현하는 능력이 우수함.

인상 깊은 일을 떠올리며 조리 있게 글을 작성함.

체험하고 느낀 바를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태도로 다양하게 제시함.

아는 내용이나 겪은 일과 관련지어 글을 이해하기 쉽게 작성함.

알맞은 띄어쓰기 방법을 알고 있음.

다양한 상황에 맞은 띄어쓰기 방법을 알고 알맞게 활용할 수 있으며,

자신이 쓴 글을 읽고 고쳐 쓰는 능력이 우수함.

자신이 쓴 글의 내용이나 표현에서 고치고 싶은 부분을 찾아 고쳐 쓸 수 있으며,

자신이 경험한 인상 깊은 일을 글로 작성하는 방법을 알고, 글로 작성함.

1년 동안 우리 반에서 인상 깊었던 일을 떠올리며 우리 반 소식지를 만들 수 있음.

 

4. 감동을 나타내요

오감 놀이를 하며 대상을 떠올리고 그 느낌을 감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음.

시각이나 청각 등 감각적 표현을 잘 이해하고 이를 고려하여 작품을 감상함.

대상을 떠올리고 그 느낌을 감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음.

대상에 어울리는 감각적 표현을 찾아 쓸 수 있으며

대상을 감각적으로 표현하면 좋은 점을 알고 감각적 표현을 사용해 느낌을 나타낼 수 있음.

시를 읽고 여러 가지 감각적 표현을 말할 수 있음.

시에 나타난 감각적 표현을 찾아 말할 수 있음.

시를 읽고 재미나 감동을 나눌 수 있음.

시에 나타난 여러 가지 감각적 표현을 찾아보고, 그 표현에서 떠오르는 느낌을 말하는 능력이 우수함.

시를 읽고 시에 나타난 여러 가지 감각적 표현을 말할 수 있으며 시에서 재미있거나 감동적인 부분을 나누며 이야기할 수 있음.

이야기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할 수 있음.

읽은 시나 이야기 가운데에서 감각적 표현이 잘 드러난 작품 하나를 골라 친구들에게 소개하는 능력이 우수함.

느낌을 살려 시를 쓸 수 있음.

시로 쓸 대상을 자세히 관찰하고 감각적 표현을 활용하여 시로 표현할 수 있음.

재미나 감동을 느끼며 작품을 즐겨 감상하는 태도를 지님.

시각이나 청각 등 감각적 표현에 주목하며 작품을 감상함.

 

5. 바르게 대화해요

대화하는 상대, 대화의 목적, 대화 상황을 고려하여 대상에 따라 알맞은 높임 표현을 사용해 말할 수 있음.

대화가 필요한 상황을 이해하고 언어 예절을 지키며 대화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함.

대화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을 알고 대상에 따라 알맞은 높임 표현을 사용해 말할 수 있음.

언어적인 표현뿐만 아니라 표정, 몸짓, 말투 등 비언어적인 부분까지도 알맞게 고려하여 대화함.

대상에 따라 달라지는 높임법을 알고 언어 예절에 맞게 대화함.

상황에 어울리는 표정, 몸짓, 말투를 알고 언어 예절에 맞게 역할 놀이를 할 수 있음.

누구와 어떤 상황에서 말하는지 생각하며 언어 예절에 맞게 역할놀이를 할 수 있음.

상황에 어울리는 표정, 몸짓, 말투로 대화할 수 있음.

언어 예절을 생각하며 바르게 대화함.

 

대화를 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을 떠올릴 수 있음.

전화 대화의 특징을 알고 전화할 때 지켜야 할 바른 대화 예절을 말할 수 있음.

전화할 때의 바른 대화 예절을 알고 내용을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표현하여 전화 대화를 할 수 있음.

전화 대화의 특징을 알고 전화할 때 지켜야 할 예절에 맞게 대화할 수 있음.

상황에 어울리는 표정, 몸짓, 말투를 알고

대화의 즐거움을 알고 대화를 나눔.

 

6. 마음을 담아 글을 써요

다른 사람에게 마음을 전해 본 경험을 떠올릴 수 있음.

마음을 전해야 하는 여러 가지 상황을 떠올리고, 다른 사람에게 마음을 전해 본 경험을 말할 수 있음.

이야기를 듣고 인물의 마음이 어떻게 변했는지 정리할 수 있음.

이야기를 듣고 인물이 경험한 일과 그때의 마음을 정리할 수 있음.

이야기 속 인물의 마음을 헤아리며 글을 읽을 수 있음.

이야기 속 인물의 마음을 헤아리며 글을 읽고, 이야기 속 인물과 이야기 나눌 수 있음.

이야기를 듣고 이야기 속 인물의 마음이 상황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지 파악하고, 마음의 변화를 정리하는 능력이 우수함.

이야기 속 인물이 한 일이나 겪은 일, 생각, 말이나 행동을 살펴보고, 인물의 마음을 파악할 수 있음.

읽을 사람을 생각하며 마음을 전하는 글을 쓸 수 있음.

읽을 사람의 마음을 생각하며 자신의 마음을 전하는 방법을 알고 있음.

부모님에게 마음을 전하는 글을 쓸 수 있음.

주변에서 일어난 일과 관련해 친구나 가족에게 마음을 담은 글을 쓰는 능력이 우수함.

다른 사람의 마음을 잘 파악하여, 자신의 마음을 효과적으로 표현함.

마음을 전하고 싶은 사람과 있었던 일을 떠올려 정리하고, 상대에게 하고 싶은 말을 진심을 담아 글을 씀.

읽는 이를 고려하며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 글을 씀.

 

7. 글을 읽고 소개해요

글을 읽고 다른 사람에게 소개한 경험을 나눌 수 있음.

책 보여 주며 말하기를 알아보고 책을 소개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알고 책을 소개할 수 있음.

자신이 읽은 글을 다른 사람에게 자신감 있게 소개함.

독서 감상문의 특징을 알고 자신이 읽은 책 중 한 권을 정해 독서 감상문을 작성함.

독서 감상문의 특징을 알고 자신이 읽은 책 가운데 한 권을 정해 책 보물상자를 만듦.

독서 감상문을 활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읽은 책을 소개할 수 있음.

책을 소개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알고 책을 소개하는 능력이 우수함.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