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창곡 ‘산이 좋아요’를 돌림 노래의 특징을 살려 정확한 음정과 박자로 노래 부름.
돌림 노래의 특징을 알고 음정과 박자를 지키며 가창곡 ‘산이 좋아요’를 바른 자세로 노래 부름.
돌림 노래 부르는 방법을 잘 이해하고 가창곡 ‘산이 좋아요’를 능숙하게 부름.
돌림 노래의 특징과 돌림 노래 부르는 방법을 잘 이해하고 가창곡 ‘산이 좋아요’를 정확한 박자를 맞추어서 부름.
돌림 노래의 특징을 알고 소리의 어울림을 느끼며 가창곡 ‘산이 좋아요’를 부름.
생활 속에서 활용되는 국악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고 다양하게 쓰이는 국악들을 알 수 있음.
국악에서 일하면서 부르는 노래나 의식을 치르면서 부르는 노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앎.
친구들과 함께 놀이하며 ‘두껍아 두껍아’와 ‘대문놀이’등의 놀이노래를 부를 수 있음.
‘홍성 모심는 소리와 해녀 노 젓는 소리’는 일노래로 쓰인다는 것을 알고 다른 일노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찾아 부를 수 있음.
놀이노래, 일노래, 의식 노래들을 듣고 국악이 생활 속에 다양하게 활용됨을 앎.
셈여림의 기호와 뜻을 정확하게 알고 셈여림을 살려 ‘가을길’을 노래 부름.
‘가을길’의 반복되는 노랫말의 뜻을 생각하고 셈여림을 살려 노래 부를 수 있음.
장단에서 한배의 뜻을 알고 ‘강강술래’를 부를 수 있음.
시김새에서 떠는 소리와 꺾는 소리의 기호와 뜻을 알고 시김새를 살려 ‘강강술래’를 노래 부름.
중중모리 장단의 한배에 맞춰 메기고 받으며 제재곡 ‘강강술래’를 부름.
‘강강술래’를 중중모리 장단의 한배에 맞춰 시김새를 살려 노래 부를 수 있음.
메기는 소리와 받는 소리의 의미를 알고 친구들과 함께 메기고 받으며 ‘강강술래’를 시김새를 살려 노래 부름.
장단의 기본 박을 치며 제재곡 ‘강강술래’를 듣고 잘 따라 부름.
시김새를 손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시김새를 살려 제재곡 ‘강강술래’를 잘 부름.
메기는 소리의 노랫말을 바꾸어 메기고 받으며 ‘강강술래’ 노래를 잘 부름.
생활 속의 여러 가지 물체들의 소리를 듣고 소리의 특징을 구별할 수 있음.
여러 종류의 센 소리와 여린 소리, 높은 소리와 낮은 소리를 들어보고 소리를 느껴보고 각 소리들의 특징을 구별할 수 있음.
‘방울꽃’을 듣고 같은 가락과 다른 가락을 느끼며 노래 부를 수 있음.
점 8분음표와 16분 음표의 리듬꼴에 유의하며 악곡의 특징을 살려 노래 부를 수 있음.
바른 자세와 바른 입모양을 유지하며 정확한 발음으로 ‘방울꽃’을 노래 부를 수 있음.
‘방울꽃’에 나오는 주요 리듬꼴을 여러 가지 리듬악기로 정확하게 리듬치기를 함.
여러 가지 악기 소리의 어울림을 느끼면서 기악 합주곡 ‘에델바이스’를 연주함.
셈여림을 살려 가락악기와 리듬악기의 소리를 느끼며 바른 주법으로 ‘에델바이스’를 연주함.
기악 합주곡 ‘에델바이스’의 노래의 특징과 분위기를 알고 셈여림을 살려 바른 주법으로 기악 합주를 함.
소리의 어울림을 위해 친구들과 협력하며 정확한 박자로 기악 합주곡 ‘에델바이스’를 연주함.
장구의 바른 주법을 익혀 자진모리장단을 장구로 칠 수 있음.
장구의 기본 연주법을 익혀 ‘왕도토리’를 자진모리장단을 치며 노래 부를 수 있음.
자진모리장단을 익혀 제재곡 ‘왕도토리’를 장구를 치며 노래 부를 수 있음.
감상곡 ‘동물의 사육제’를 듣고 각각의 곡이 나타내는 특징을 동물과 연관지어 이야기 할 수 있음.
‘생상스의 동물의 사육제 중 거북이’와 ‘오펜바흐의 천국과 지옥 중 캉캉’을 듣고 같은 가락이지만 빠르기가 다른 두 곡을 듣고 차이점을 비교하고 느낌을 이야기 할 수 있음.
동물들의 특징을 표현한 ‘동물이 사육제’를 듣고 각 곡의 느낌을 이야기 할 수 있음.
‘동물의 사육제’를 듣고 가장 마음에 드는 곡과 동물을 관련지어 이야기 할 수 있음.
‘동물의 사육제’를 듣고 떠오르는 동물들과 장면들을 말할 수 있음.
제재곡 ‘소나무’를 듣고 반복되는 리듬꼴을 찾을 수 있음.
제재곡 ‘소나무’는 반복되는 노랫말과 리듬, 가락이 특징임을 알고 리듬꼴과 셈여림을 살려 노래 부를 수 있음.
반복되는 리듬꼴을 파악하고 터치벨의 연주법을 익혀 악기로 제재곡 ‘소나무’를 연주할 수 있음.
에니메이션에 나오는 음악을 감상해보고 느낌을 이야기 할 수 있음.
에니메이션에서 음악이 있을 때와 없을 때의 차이점을 발표할 수 있음.
다양한 에니메이션에 나오는 음악들을 듣고 음악이 에니메이션에 미치는 영향이나 느낌을 이야기할 수 있음.
‘도라지 타령’을 장구로 세마치장단을 치며 노래 부를 수 있음.
장단의 특징과 세를 살려 세마치장단을 장구로 연주할 수 있음.
세마치장단의 장단꼴을 바꾸어가며 장단을 연주할 수 있음.
우리 반 음악회를 계획하고 준비하여 발표할 수 있음.
우리 반 학예발표회에 적극 참여하고 열심히 참여하여 발표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함.
학예발표회의 개최과정을 알고 잘 계획하고 역할을 분담하고 준비하여 멋지게 개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