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의 모습을 생각하며 ‘봄바람’ 노래를 부름.
‘봄바람’과 ‘작은 별’ 노래를 동시에 부를 수 있음.
‘나무노래’ 가사를 재미있는 노랫말로 바꾸어 노래 부름.
‘종달새의 하루’의 노랫말과 가락의 움직임이 어울리는 부분을 찾을 수 있음.
‘종달새의 하루’를 부르며, 가락의 움직임을 재미나게 표현함.
‘도라지타령’노래를 듣고 따라 부를 수 있음.
세마치장단의 장단꼴 익혀 장구로 세마치장단을 연주함.
셈여림을 살려 ‘어여쁜 친구’ 노래를 잘 부름.
‘대취타’를 감상하고 악기의 음색을 구별함.
‘라데츠키 행진곡’을 감상하며 빠르기에 맞추어 즐겁게 걸음.
행진곡을 감상하고 나라별로 다른 음악의 느낌을 잘 이야기함.
음의 길고 짧음을 알고 ‘돌과 물’ 노래에 맞춰 리듬 악기로 연주함.
음의 길고 짧음을 구별하며 노래 부르고, 리듬 악기로 반주를 함.
메기고 받으며 ‘모 심는 노래’를 불러봄.
3/4박자의 셈여림을 느끼며 ‘어린이 왈츠’ 노래를 잘 부름.
사물놀이를 감상하고 음악의 특징을 이야기함.
사물놀이의 여러 가지 악기 소리를 탐색함.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사물놀이 악기를 연주함.
‘어미님 은혜’ 노랫말의 뜻을 생각하며 노래 부름.
6/8박자의 셈여림을 느끼며 ‘어머님 은혜’ 노래를 부름.
감사의 마음을 담아 ‘어머님 은혜’ 노래를 정성껏 부름.
음악을 활용하는 가족 행사를 알아봄.
가족 행사에 어울리는 음악을 조사하여 발표함.
자진모리장단을 연주하며 ‘청어 엮자’ 노래를 불러봄.
‘청어엮자’의 받는 소리에 어울리게 장단꼴을 바꾸어 연주함.
메기고 받으며 청어엮기 놀이에 참여함.
레가토와 스타카토 주법을 익혀 리코더를 불러봄.
레가토와 스타카토 주법에 유의하여 멜로디언을 연주함.
주법에 따른 소리의 특징을 알고 분위기에 알맞게 연주함.
리코더와 멜로디언 악기 주법을 익혀 2중주를 함.
소리의 어울림을 느끼며 ‘난 꽃이 좋아’ 돌림 노래로 부름.
신체 표현 하며 돌림 노래를 즐겁게 부름.
오스티나토 반주를 만들어 노래를 부름.
‘개고리 개골청’ 노래를 듣고 따라 부를 수 있음.
시김새 표현을 익혀, 시김새를 살려 노래를 부름.
‘개고리 개골청’ 노래를 부르며 놀이를 함.
‘사계’ 중 ‘여름’ 1악장을 듣고, 장면에 어울리는 음악의 특징을 말함.
‘사계’ 중 ‘여름’을 듣고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 그림으로 표현함.
4. 음악을 생활화해요
‘가을길’을 친구와 함께 리코더 2중주로 발표함.
소고로 굿거리장단의 기본 박을 연주함.
노래에 어울리는 춤을 추며 ‘천안 삼거리’ 노래를 부름.
‘페르시아 시장에서’를 감상하고, 각 등장인물을 표현한 음악의 특징을 발표함.
‘페르시아 시장에서’를 듣고, 제재곡에 어울리는 장면을 찾아봄.
‘페르시아 시장에서’를 듣고, 음악에 어울리는 이야기를 만듦.
장단의 느낌을 살려 ‘악기 놀이’를 신나게 부름.
역할을 나누어 ‘악기 놀이’ 노래를 국악기로 연주함.
‘하늘나라 동화’ 노랫말에 어울리는 신체 표현을 함.
생각과 느낌을 담아 ‘하늘나라 동화’ 노랫말을 바꿔 봄.
생활 속에서 활용하는 국악을 찾아 발표함.
ab 형식으로 이뤄진 악곡을 알아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