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강의는 PySAL을 처음으로 사용해 보는 초심자를 대상으로 작성되었다. 심지어 Python을 모르는 사용자도 별 부담없이 따라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작성되었으니 초심자도 겁먹지 말고 따라오시길 부탁드린다.
개발환경 구성은 이미 다 되어있는 것으로 가정하고 강의를 진행한다. 혹시 안되어 있는 분은 다음 링크의 강의를 보고 개발환경을 구성해 주시길 부탁드린다.
우선 복잡성을 줄이기 위해 QGIS와 연관 없이 파이썬 콘솔에서 예제를 실행해 보겠다.
먼저 QGIS 설치와 함께 설치된 OSGeo4W 아이콘을 클릭해 파이썬을 구동할 수 있는 준비가 된 도스창을 띠우고 python 이란 명령을 입력해 파이썬 콘솔을 띄우자.
>>> 표시 프롬프트는 파이썬 명령을 받을 준비가 되었다는 표시다.
다음 예제는 PySAL의 Moran’I 공식 예제(http://pysal.readthedocs.org/en/v1.7/library/esda/moran.html)다. 한번 따라해 보자. 그리 길지 않은 예제이니 복사해 붙이지 말고 직접 타이핑 해볼 것을 권장한다.
>>> 다음의 명령들이 실제 사용자가 입력해 볼 부분이고, >>> 가 없는 줄은 실행의 결과가 보이는 것 이다.
>>> import pysal
>>> import numpy as np
>>> w = pysal.open(pysal.examples.get_path("stl.gal")).read()
>>> f = pysal.open(pysal.examples.get_path("stl_hom.txt"))
>>> y = np.array(f.by_col['HR8893'])
>>> mi = pysal.esda.moran.Moran(y, w)
>>> "%7.5f" % mi.I
'0.24366'
>>> mi.EI
-0.012987012987012988
>>> mi.p_norm
0.00027147862770937614